• HOME
  • 학과소개

학과소개

교과목 개요

사회적경제의이해 (Understanding of Social Economy)
사회적경제의 전반적인 개념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사회적경제에 관한 이해와 사회적경제 활동방식 및 사회적기업의 경영활동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 등 사회적경제 전문가로써 갖추어야 할 마인드를 배양한다.
사회적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
사회적 기업가로 무엇을 하던 꼭 필요한 리더, 사회적기업가 정신함양과 사회적기업가로서의 비전을 수립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리더가 되는 법을 배운다.
사회적기업사업모형(Social Enterprises Business Model)
사회적 기업 및 소셜벤처의 창업과정과 사업모델에 대하여 학습하고 사회적 기업, 기업가의 성공사례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학생 자신의 사회적기업 사업모형을 정립하고자 한다.
사회적기업재무(Social Enterprises Finance)
스타트업들은 어떻게 외부 투자자들로부터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운용하는가, 투자유치를 위한 준비부터 투자유치와 회수(Exit)에 이르기까지 스타트업에 필요한 재무관련 내용을 다룬다.
리더십과조직관리(Leadership and Management of Organizations)
효율성이나 효과성 측면에서 기업이 최적의 성과를 달성케 하는 조직차원의 역량을 개발하는 계획적 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위해 리더십의 중요성과 조직이 직면하는 조직개발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인 과제들을 다룬다.
전략경영
경영관리의 일반원칙과 경영기능별 실천 기법을 토대로 하여 소셜벤처 경영자로서 필요한 전략/정책 입안과 실시 및 통제능력을 훈련하고, 실제 소셜벤처 경영에 있어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공급사슬관리
개별 기업의 효율적인 관리를 넘어서 원재료 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소매업체 등 공급 사슬 상에 놓여있는 모든 구성 요소들을 통합된 개체로 인식하는 공급사슬 관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구현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소셜벤처마케팅(Social Venture Marketing)
자신의 아이디어를 사줄 고객은 누구이며, 그들을 어떻게 설득할 수 있을지, 경쟁자를 이길 방법은 무엇인지 등등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자원이 절대 부족한 초기 스타트업들에게 필요한 마케팅 전략과 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사회적기업세미나(Seminar for Social Enterprises)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이해와 사회적경제, 사회적기업, 소셜벤처 등에 대한 실무적 접근을 꾀하고, 사회적경제 전문가와 선배창업 경영자들을 초대하여 창업에 필요한 중요 정보와 멘토링과 필요한 네트워크를 구축함을 목표로 한다.
소셜벤처아이디어창출방법론(Idea Generation Methods in Social Ventures)
사회적경제에 관한 이슈와 사업기회를 실제 소셜벤처 창업을 위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탐색한다. Workshop, 강의, 실습, 팀프로젝트를 통해 집단적 창의성의 발현과 협력방법을 체험하여 아이디어를 창출하고자 한다.
소셜벤처시장조사및비즈니스모델개발(Market Research and Business Model Development in Social Ventures)
소셜벤처 창업을 위해서 필요한 시장 조사 역량을 향상시키고, 시장 조사 이론을 기초로 다양한 사례와 실습 과제를 통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실행가능성을 높이며 이를 위해 다양한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 과정을 학습한다.
소셜벤처창업심화과정(Social Venture Advanced Entrepreneurship)
소셜벤처의 시작과 성장에 필수적인 분야에 대해 실무적인 이해와 더불어, 성공한 사회적기업가의 전문적인 멘토를 통한 창업 심화과정을 배운다.
유니버설캡스톤디자인(Universal Capstone Design)
기업으로부터 제안된 문제를 융합지식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고 유니버설디자인과 연계한 아이템 구현을 실습한다.
소셜벤처현장실습(Social Venture Practicum)
유니버설캡스톤디자인 과목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수업으로서 2~3주간 현장에서 직접 실습하고 체험하며 연구한다.
소셜벤처설계및사업화Ⅰ(Designing and Commercialization for Social Ventures Ⅰ)
소셜벤처 창업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소셜벤처와 사회적기업 비즈니스의 실제를 경험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을 목표로 한다. 소셜벤처 기업들을 선정하고, 우수 사례를 심층 분석하여 성공적인 사업화를 연구한다.
소셜벤처설계및사업화Ⅱ(Designing and Commercialization for Social Ventures Ⅱ)
소셜벤처 설계 및 사업화Ⅰ의 사업계획서를 기반으로 제품개발, 전략개발, 제품성능평가 등 실제 창업 준비와 이를 통한 펀딩을 추진한다. 또한 사회적 가치와 고객 가치를 달성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실행과제들을 알아본다.
사회조사방법론(Survey Research Methodology)
연구방법의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과학적 연구의 개념과 틀, 다양한 연구방법의 특징, 조사연구의 구성요소 등을 이해하고 설문지 작성법 등 다양한 자료수집 방법을 배운다.
경영통계분석(Business Statistics)
경영자료 분석 및 사회조사의 구체적인 방법으로서 양적자료를 비롯하여 질적자료 분석법, 측정 및 척도, 타당도와 신뢰도, 표본추출 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하며 조사연구 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논문연구세미나(Seminar for Dissertation)
사회적경제 전문가로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는 논문을 제출한다.
프로젝트보고서(Project Report)
학위논문 대체 보고서로 지금까지 연구하고, 학습한 내용에 대한 총괄 보고서로 제출한다. 사업모델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본인의 실제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