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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예술학연구 (Studies on Theories of Arts)
예술학의 주요이론과 방법론에 대하여 역사적인 맥락과 흐름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예술학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특정 이론가나 주요 개념들을 심층 연구함으로써 다양한 예술장르에 대한 이해와 동시대 문화예술의 흐름과 전개양상에 대한 이론적 깊이를 심화한다.
현대철학과 문화 (Contemporary Cultural Philosophies)
현대철학의 주요 흐름을 이해하는 동시에 현대철학에서 쟁점적으로 다뤄지는 문화담론을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이해하여 동시대 문화현상이 보여주고 있는 다양한 현상들과 문제들을 철학적으로 접근하고 그 의미와 특성에 대하여 토론하고 연구한다.
동서문화예술비교론(Comparative Theories in the eastern and the western Culture and Art)
동서양 문화예술의 특징과 양태, 그리고 발전과정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써 동·서양 문화예술의 차이점과 공통점, 그리고 특수성과 보편성을 탐구하고 다양한 사례조사를 통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이 문화 연구와 다문화 이해 방법을 심층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문화사회학(Cultural Sociology)
다양한 문화이론과 사회학의 주요 쟁점과 실증적 이론을 통하여 문화가 사회적 제도나 구조에 미치는 영향과 역사적 변동과정에 대하여 다각적으로 점검하고 이해함으로써 동시대 문화의 사회적 가치와 의미, 그리고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현대예술과 테크놀로지연구(Contemporary Art and Technology)
뉴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현대예술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에 대하여 다각적으로 연구하다.
생활문화예술연구방법론(Methodologies in Present Culture and Art)
현대문화론과 문화이론을 비롯하여 사회학, 인류학, 민속학 등 다양한 학제 간 연구를 통하여 근대적 문화예술개념에서 벗어난 폭넓은 문화적 개념을 연구하며 그 연구대상은 의식주를 비롯하여 인간생활과 삶을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 행태와 활동 등을 다룬다.
문화예술교육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 in Culture and Art)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교수역량의 기초가 되는 교육심리학의 내용을 교육학적인 관점과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검토하고 학습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현장에서 창작활동과 감상활동에 실제로 적용 가능한 교육심리학적 실무능력과 지식을 습득하고 배양한다.
문화경제학연구(Contemporary Perspectives in Cultural Economy)
문화예술은 미적 대상으로 다루기보다는 경제학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문화예술의 산업적 특성과 시스템, 수요와 공급, 조직형태 등을 경제학의 기본개념을 비롯하여 경제학적 분석틀과 원리를 통하여 동시대 문화예술 생태계와 현상을 이해하고 전망하는 전문지식과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문화정책연구(Studies of Cultural Policies)
문화정책의 연구 분야와 접근방법은 물론 문화정책의 역사와 의미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정책의 요구와 수요 측정, 문화정책의 방향과 과제 등 문화정책 입안과정과 관련된 사항과 쟁점 등을 국내외 사례연구를 통하여 실증적으로 점검하고 연구하는 한편, 문학, 시각예술, 공연예술 등과 관련된 국내의 문화예술정책을 외국의 문화예술 정책 사례와 비교 분석
문화예술법과 제도분석세미나(Art Laws and Institutional Analysis)
문화예술진흥법을 중심으로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공연법,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연계 법령 및 제도분석 등 문화예술진흥과 관련된 법률 체계와 제도 수립의 최근 동향을 국내외 사례연구를 통하여 학습하고 연구한다.
지역학연구(Regional Studies)
충남·대전 지역의 역사, 사회, 정치, 경제, 문화, 예술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총체적으로 파악하여 충청·대전 지역의 지역성과 지역문화의 독자성을 체계적이고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지역연구의 새로운 방향성과 접근방법론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 탐구한다.
문화산업론연구 (21st Century Culture Industry)
대중가요를 비롯하여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컴퓨터게임 등 문화산업이 작동하는 메커니즘을 연구하고, 문화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지표들을 조사하는 동시에 그 조사방법을 학습한다.
현대문화와 지역문화론 (Studies of Modern Culture and Local Culture)
현대문화의 다양한 특징과 트렌드 분석을 통하여 지역문화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토착적인 지역의 토착문화와 현대문화와의 접점을 심층적으로 연구, 탐구하여 지역문화의 독자성과 토착성을 동시대적 관점에서 발전시키고 재창조하는 방안과 실용적인 능력을 습득하고 배양한다.
문화예술자원과 콘텐츠개발연구(Contents Development from Culture and Art Resources)
학제 간 연구와 통합적 접근을 통하여 유·무형의 문화예술자원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문화콘텐츠 개발방안을 학습한다. 특히 충청·대전 지방의 유·무형 문화예술자원 개발과 활용 방안에 중점을 두어 지역의 문화자원을 새로이 발굴하고 콘텐츠화 하는 방안을 심화 연구
국제문화예술교류론 (Global Issues in Culture and Art)
문화예술의 국제교류 구조와 현황, 그리고 단체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각국의 문화예술교류정책을 비교, 연구하여 국내 문화예술교류의 현황과 정책적 과제를 다각적으로 연구, 점검한다. 한다. 동시에 국내외 지방자치제의 문화예술교류정책의 현재와 문제점을 이해하고 파악하여 실질적인 지역 문화예술의 국제교류 활성화방안을 설정해 보고 모색한다.
다문화커뮤니케이션 (Multicultural Issues in Communication)
국경을 넘는 다문화 교류의 역사와 현황을 비롯하여 다문화 사회의 진행단계와 발전단계를 둘러싼 다양한 담론들과 국내외 정책들에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사회와 교육과 관련된 주요 쟁점과 이슈, 다문화 공생사회의 구축을 위한 발전방향 등에 대하여 심층 연구한다.
공공성과 문화연구 (Communality in Public Domain and Cultural Research)
현대문화를 공공성의 개념에 근거하여 비평적으로 점검하여 공공성과 현대문화의 관계와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 연구함으로써 공유재로서의 지역사회와 지역문화에 대한 접근방법과 연구방법을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예술문화경영워크숍(Arts & Culture Management Workshop)
정책 입안자와 경영 전문가를 비롯하여 전시 및 공연 기획자, 제작자와 작가, 실무자 등 문화예술계에서 현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인사들을 초청하여 문화예술 현장에서 벌어지고 사건과 현상을 비롯하여 흐름과 변화, 시사적인 이슈와 쟁점 등을 릴레이 형식의 강연과 포럼 방식으로 진행한다.
프로젝트연습 1 / 2(Practices in Project Development 1 / 2)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문화경영전공과 예술문화전공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특정주제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수행하여 현장경험과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논문세미나(Dissertation)
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방법 및 글쓰기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개별적으로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자신의 논문 주제를 정하고 이를 진행시킨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Understanding Art Education and Research)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 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응하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실습 계획과 실행의 전 과정을 <현장실습 이수 보고서>로 종합하고, 이에 대한 자체평가서를 작성하면서 지속적으로 자신의 교육 실천을 반성하고 개선한다.
미술교수학습방법(Art Teaching Methodology for Instructor)
미술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강화를 위한 과목으로 이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 뒤, 직접 자신의 미술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하며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이해 뿐만 아니라 이를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의 중점을 둔다.
미술교육론(Theory of Art Education)
미술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술 분야의 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으로 미술의 의미, 미술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와 미술교육과정의 흐름, 그리고 미술교육 이론들과 같은 미술교육학 전반의 기본 이론학습과 함께 미술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문화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위한 자신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전문적인 미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문화예술교육개론(Development of Creative Art Education Program)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사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직무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