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네비게이션
  • HNU HOME
  • HOME
  • CONTACT US
  • SITEMAP
학과소개
  • 골프레저
  • 공연예술
  • 문학예술
  • 사회복지
  • 상담심리
  • 아동복지
  • 언론홍보광고
  • 정보통계
  • 조형미술
  • 청소년지도
  • 특허법무
  • 한국전통복식학과
  • 행정정책학과
  • 향장미용
(Department of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 석사)

사회복지 전반에 걸친 심오한 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의 각 전공분야에 맞추어 전문적인 고급인력을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으며, 특히 지역복지사업의 궁극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가로서의 지도자적 자질 함양에 이바지한다. 그리고 사회복지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의 전문화, 고급화를 위한 재교육에 1차적 목적을 두며, 새로이 등장하는 이론과 시각들을 접하여 신선하고 시대에 앞서가는 사회복지계의 지도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수 소개

교 수 명 사 진 학 력 연락처 및 실험실
오창순 ·문학사(숭실대학교)
문학석사(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이화여자대학교)
·강의분야 : 사회복지현장실습 및 사회복지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627
042-629-7985
pegasus@hnu.kr
이태영 ·정치학사(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학석사(국민대)
ph.D.(미국 UnIv.of Houston복지국가-사회보장론)
·강의분야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718
042-629-7859
tylee@hnu.kr
정윤경 ·문학사(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석사(Washington University in St.Louis)
사회복지박사(University of Calofornia, Los Angeles)
·강의분야 : 사회복지실처론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531
042-629-7880
ykjung@hnu.kr
이영미 ·문학사(연세대학교)
문학석사(연세대학교)
M.A(미국 Georgia State Univ)
사회복지학박사(연세대학교)
·강의분야 : 장애인복지론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532
042-629-8377
ymlee51@hanmail.net
김성한 ·문학사(서울대학교)
문학석사(서울대학교)
문학박사(서울대학교,사회복지행정)
·강의분야 : 사회복지행정론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717
042-629-7851
shankim@hnu.kr
박미은 ·문학사(가톨릭대학교)
문학석사(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이화여대,사회복지방법론)
·강의분야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630
042-629-8342
pme@hnu.kr
 

교과 과정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성격과 본질에 관하여 논하며, 분야론에서는 현존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방법론에서는 각 분야에서의 정책적 접근과 임상적 접근방법을 개괄하여 사회복지의 기초개념 및 가치를 검토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과정에 대한 이론들을 연구하고 사회분야에의 적용방법을 모색한다.
 
사회복지 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대상관계적 관점에서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인간관계에 기반을 두고 나타나는 수혜자들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사회복지실천 기술론(Social Work Practice Skills)
사회복지실천론에서 다룬 다양한 이론을 토대로 실제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으로 원조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기관 관리에서의 주요 요소인 권한과 조직의 구조, 행정적인 기능, 책임의 한계 등을 검토하여 기관의 전반적인 관리기술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선택과 관련된 기본 가정, 이론, 가치 등을 검토하고 정책분석의 틀과 기법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Method)
복지문제에 대한 다양한 분석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배경으로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행하여 통계적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법제론(Social Welfare Law)
사회복지법의 이념과 체계, 그리고 우리나라의 주요한 복지관계 법령들의 역사 및 그 구조적 한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한 기본방법으로서 공동체를 개발하고 조직하여 이를 활용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Practicum)
사회사업의 기본적인 방법론을 사회복지분야에 실제 적용하여 실천하는 가운데 그 원리와 기술을 체험적으로 습득하게 한다.
 
아동·청소년복지론(Welfare for Children and Adolescent)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와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의 건강한 성격발달과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서비스방법을 학습한다.
 
노인복지론(Welfare for the Aged)
현대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노인문제의 규모와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치료하고 예방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Disabled)
장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사회적 편견에 직면하고 있는 장애인들의 권익증진과 사회참여를 실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가족관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가정에서 가족관계적 균형이 유지될 수 있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Welfare Services in Mental Health)
현대인의 정신건강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정신보건 서비스들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법을 논의한다.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사회문제를 이해함으로써 사회적 문제의식과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화를 도모한다.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국가 사회보장제도의 한 축인 사회보험들, 즉 연금, 의료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의 목표, 대상, 급부, 전달체계, 재원조달방식 등을 검토하고 그 문제점을 논의한다.
 
가족발달과 가족치료(Family Development and Family Therapy)
가족관계에서 야기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상담을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과 더불어 치료의 모델에 대하여 학습한다.
 
사회복지발달사(History of Social Welfare)
인류의 역사상 전개되어 온 사회복지의 발전사를 검토하고 그 시대적, 이념적, 사회적 배경을 논의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불평들의 감소를 전제로 하는 사회복지의 배경에 깔려있는 철학적 사상과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의 윤리적 문제들을 검토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학습한다.
 
사회사업 사례연구(Case Studies on Social Work)
사회사업가에게 필요한 전문적 실천기술을 배양하기 위하여 사례중심의 개별적, 집단적 접근방법을 논의한다.
 
사회복지세미나(Seminar on Social Welfare)
사회문제나 사회복지와 관련된 최근의 이슈나 관심사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이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영 역 별 교 과 목 명 시 간 수 학 점 비 고
전공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법제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아동·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가족복지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문제론
사회보장론
가족발달과가족치료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윤리와철학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회사업사례연구
사회복지세미나
3 3  
23과목 69 69  
운영 특성
1)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교육 : 기존 이론 중심의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사회적 수요에 획기적으로 다가가는 실천적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2)

실무교육형 초빙 교수제 운영 : 본교 전임교수에 한정시키지 않고, 다양한 실무경험을 쌓은 노련한 외부 전문경력인사를 예우교수, 겸임교수, 객원교수, 시간강사로 초빙하여 실무중심 교육을 집중적으로 담당케 한다.
   
3)

가상 시나리오 프로그램 : 이미 발생한 문제를 토대로 구성된 기존의 교육과정과는 달리, 가상의 문제들을 시나리오별로 책정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구성·운영한다.
   
4)

미래예측 교과과정 : 현상 설명에 역점을 둔 것 기존 교육과정과 달리 미래 상황에 대한 예측과 대은에 초점을 둔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