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네비게이션
  • HNU HOME
  • HOME
  • CONTACT US
  • SITEMAP
학과소개
  • 골프레저
  • 공연예술
  • 문학예술
  • 사회복지
  • 상담심리
  • 아동복지
  • 언론홍보광고
  • 정보통계
  • 조형미술
  • 청소년지도
  • 특허법무
  • 한국전통복식학과
  • 행정정책학과
  • 향장미용
조형미술
청소년지도학과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청소년교육학석사)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요한 제반이론, 상담, 정책 그리고 실전에서의 지식을 연구를 통해 증진시키고, 통합적 학문으로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대전, 충청지역의 유일한 청소년 분야의 학문영역이다.

 

교수 소개

교 수 명 사 진 학 력 연락처 및 실험실
배천웅 ·교육학사(고려대학교)
교육학석사(고려대학교)
교육학박사(미)Michigan St. Univ.)
·강의분야 : 청소년지도방법론, 진로상담
·연구실 : 사범대학 3층 206호 030206
042-629-7427
bacu@hnu.kr
김마리아 ·아동학학사(충남대학교)
교육학석사(공주대학교)
교육학박사(한남대학교)
·강의분야 : 집단상담, 청소년심리및상담, 이상심리
kimmariy@hanmail.net
전미경 ·사회복지학학사(바기오예술대학)
사회복지학석사(명지대학교)
문화산업경영학박사(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강의분야 : 청소년리더십, 레크레이션이론과실제, 청소년문화
recgogo@hanmail.net





교과 과정

교과과정
영역별 교과목명 시간수 학점 비고
전공 청 소 년 지 도 방 법 론 2 2
청 소 년 문 제 와 보 호 2 2
청 소 년 프 로 그 램 개 발 과 평 가 2 2
청 소 년 육 성 제 도 론 2 2
청 소 년 활 동 2 2
청 소 년 문 화 2 2
청 소 년 복 지 2 2
청 소 년 심 리 및 상 담 2 2
레 크 레 이 션 이 론 과 실 제 2 2
청 소 년 지 도 자 론 2 2
청 소 년 기 관 행 정 및 운 영 2 2
청 소 년 정 책 2 2
청 소 년 리 더 쉽 2 2
상 담 연 구 방 법 론 의 기 초 2 2
심 리 측 정 평 가 의 활 용 2 2
집 단 상 담 2 2
진 로 상 담/td> 2 2
이 상 심 리 2 2
가 족 상 담 2 2
학 업 상 담 2 2
40 40





◆ 청소년 지도 방법론(Youth Leadership Methodologies)
청소년지도 기법을 학문적으로 연구 검토하면서 처소년지도 커뮤니케이션, 청소년 집단역동론, 청소년 조직행동론, 청소년 리더쉽론 등의 지도기법을 탐구하게 된다.
◆ 청소년 문제와 보호(Youth Problem Studies)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와 고민을 심층적으로 분석이해하고 다학문적 접근을 통한 심층적 해결책을 탐구한다.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The Studies on Development &Evaluation of Program)
청소년지도의 프로그램에 관한 원리와 운영의 실제를 탐구하게 되며 프로그램의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게 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고 운영의 새로운 기법을 터득하게 한다.
◆ 청소년 육성 제도론(Youth Upbringing System)
국내의 청소년 관련 법규의 내용과 행정체계를 종합적으로 이해시키고, 외국의 법규 및 행정과 비교검토한다.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The Studies on Development &Evaluation of Program)
청소년지도의 프로그램에 관한 원리와 운영의 실제를 탐구하게 되며 프로그램의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게 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고 운영의 새로운 기법을 터득하게 한다.
◆ 청소년 활동(Youth Discipline Activities)
청소년지도자들이 반드시 경험해야 할 청소년 활동들의 개념, 목적, 중요성, 내용 등을 고찰하고 주요 프로그램의 종류와 그 특성을 파악한다.
◆ 청소년 문화(Youth Culture)
독특하게 존재하는 Youth Culture의 의미와 성격을 파악하고, Youth Culture의 유형별 현황과 예방대책 등을 연구하게 한다.
◆ 청소년 리더십(Adolescent Leadership)
일상에서 접할 수 없는 교육 프로그램의 진행으로 팀의 유대력을 강화하며 소속감, 책임감을 배양하며 의사소통훈련, 장애체험 등으로 타인의 입장을 생각하는 전인적인 사고를 유발하여 다양한 자기표현 능력을 행상시킨다.
◆ 레크리에이션의 이론과 실제(Recreation)
청소년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위한 원리, 방법,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도법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지도 현장에서 실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청소년 지도자론(Adolescent Guidance)
청소년관련시설, 단체, 기관 등의 현장에서 필요한 청소년지도자로서의 자질과 지도력을 습득한다.
◆ 청소년 기관행정 및 운영
청소년 기관행정 및 운영의 개념과 관련이론을 고착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우리나라 청소년 기관 행정 및 운영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사례분석을 통해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청소년 지도자로써 갖추어야 할 청소년 기관 행정 및 운영의 실무를 익힌다.
◆ 청소년 심리 및 상담(Youth Psychology Studies)
청소년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의 이론들을 연구하고, 특히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을 충분하게 이해한다.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The Studies on Development &Evaluation of Program)
청소년지도의 프로그램에 관한 원리와 운영의 실제를 탐구하게 되며 프로그램의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게 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고 운영의 새로운 기법을 터득하게 한다.
◆ 청소년 정책(Adolescent Policy)
청소년 정책의 주체외 객체, 기능, 재원, 전달, 체계 등을 중심으로 국내외 청소년 정책의 현황과 내용을 밝히고 한국 청소년 정책의 과제와 방향을 탐색한다.
◆ 청소년 복지(Welfare In Youth )
Youth Welfare의 개념, 목표, 기능 등을 탐구하게 하고 Youth Welfare의 실제 사례를 조사하게 하여 새로운 Youth Welfare,의 방법을 미국과 유럽의 여러 나라 현황과 비교하며 연구하게 한다.
◆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Psychological Testing)
행동측정의 이론과 교육 및 임상장면에서 심리검사의 원리, 종류, 구성, 평가기준, 선정, 사용과정과 기술, 심리검사의 결과 및 해석에 필요한 방법을 익히고, 각종 심리검사도구의 제작과 사용에 관한 제한점 등 다양한 심리학적 측정 및 평가에 대해 연구한다.
◆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본질, 집단역동의 이해,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 집단상담의 실제 및 응용과 사례연구를 통한 집단상담가로서의 자질을 체득하게 한다. ◆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교육현장 및 사회에서 필요한 진로상담에 대한 평가, 절차, 단계, 진로발달이론 및 지로의 선택과 진로결정에 필요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이상행동의 기준, 정의, 모델, 접근방법, 원인 등의 접근을 통한 각 이상심리의 유형별, 장애진단별 치료방법 및 예방에 필요한 입상적인 지식을 익히고 전문적인 훈련을 통하여 건강과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