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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미술
조형미술학과 Department of Development Plastic (미술학석사)

본 학과는 조형미술 (Plastic arts) 전문 분야에 해당하는 기초이론을 폭 넓게 습득하고 다양한 표현방법과 기법을 익히며 나아가 자신의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미적 세계를 구축하여 급변하는 산업사회와 다양한 조형예술분야의 전문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1996년 3월 1일 개설하였다. 전공분야는 한국화, 서양화, 서예, 아동미술로 분류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교수 소개

교 수 명 사 진 학 력 연락처 및 실험실
곽철원 ·미술학사 (Central Saint Martins College of Art and the Arts London(Fine Art))
미술학석사 (Central Saint Martins College of Art and the Arts London(Fine Art))
·강의분야 : 현대미술론, 복합매체실기
·연구실 : 법정대학교(56주년기념관) 4층 431호 560431
042-629-7980
chulwonkwak@gmail.com
김성용 ·미술교육학사(한남대학교)
미술교육학석사(한남대학교)
Sculpture(Visva-Bharati Santiniketan Univ.)
·강의분야 : 소조기법, 소조실기
·연구실 : 사범대학 3층 212호 030212
042-629-8456
art-focus@hanmail.net
김종필 ·미술교육학사(한남대학교)
미술학석사(한남대학교 조소)
미술학박사(동아대학교)
·강의분야 : 조소특강, 입체조형
·연구실 : 사범대학 2층 224호 030224
042-629-8379
jprafael@naver.com
서재흥 ·미술교육학사(한남대학교)
미술학석사(한남대학교 서양화)
·강의분야 : 현대회화기법, 창작연구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5층 533호 050533
042-629-8378
seojh222@hanmail.net
이계길 ·미술교육학사(한남대학교)
미술학석사(홍익대학교 회화과)
·강의분야 : 채색화, 한국화조형연구, 드로잉연구
·연구실 : 사범대학 2층 211호 030211
042-629-7375
lkk2005@hanmail.net
이규선 ·미술교육학사(목원대학교 한국화)
미술학석사(한남대학교 한국화)
·강의분야 : 수묵화, 한국화조형연구, 채묵화기 법연구
sangto_lee@daum.net
황효순 ·미술학사(한남대학교 한국화)
문학(미술사)석사(성신여자대학교)
문학(미술사)박사(성신여자대학교)
·강의분야 : 조형예술론, 미술비평, 현대미술론
hhs0506@hanmail.net





교과 과정

교과과정
영역별 교과목명 시간수 학점 비고
전 공 공 통 과 목

한 국 미 술 사 연 구Ⅰ·Ⅱ

동 양 미 술 사Ⅰ·Ⅱ

서 양 미 술 사Ⅰ·Ⅱ

조 형 예 술 론

미 학

동 양 미 학

동 양 화 론

미 술 비 평

인 체 조 형 론Ⅰ·Ⅱ

미 술 해 부 학Ⅰ·Ⅱ

드 로 잉 연 구 Ⅰ·Ⅱ

현 대 미 술 론 Ⅰ·Ⅱ

현 대 조 각 론

아 동 미 술 론 Ⅰ·Ⅱ

미 술 교 육 론

2

2
 
심화

한 국 화 Ⅰ

한 국 화 Ⅱ

채 묵 화 기 법 연 구 Ⅰ

채 묵 화 기 법 연 구 Ⅱ

수 묵 화 Ⅰ

수 묵 화 Ⅱ

채 색 화 Ⅰ

채 색 화 Ⅱ

한 국 화 조 형 연 구 Ⅰ

한 국 화 조 형 연 구 Ⅱ

작 품 분 석 연 구

현 대 채 색 화 Ⅰ

현 대 채 색 화 Ⅱ

현 대 수 묵 화 Ⅰ

현 대 수 묵 화 Ⅱ

표 현 기 법 연 구 Ⅰ

표 현 기 법 연 구 Ⅱ

창 작 연 구 Ⅰ

창 작 연 구 Ⅱ

서 양 화 구 상 Ⅰ

서 양 화 구 상 Ⅱ

서 양 화 비 구 상 Ⅰ

서 양 화 비 구 상 Ⅱ

현 대 회 화 기 법 Ⅰ

현 대 회 화 기 법 Ⅱ

전 통 회 화 기 법

조 형 기 법 연 구 Ⅰ

조 형 기 법 연 구 Ⅱ

복 합 매 체 실 기 Ⅰ

복 합 매 체 실 기 Ⅱ

금 석 학 연 구

중 국 서 예 사 연 구

한 국 서 예 사 연 구

고 전 강 독

도 가 철 학

동 향 철 학 과 문 자 학

예 술 철 학

서 론 연 구

서 예 비 평 연 구

전 서 창 작 연 구

예 서 창 작 연 구

목 간 서 법 연 구

호 태 왕 비 연 구

해 서 청 작 연 구

행 서 창 작 연 구

초 서 창 작 연 구

한 글 소 자 창 작 연 구

한 문 소 자 창 작 연 구

한 글 궁 체 창 작 연 구

한 글 판 본 고 체 창 작 연 구

문 인 화 연 구

전 각 연 구

아 동 미 술 총 론 Ⅰ

아 동 미 술 총 론 Ⅱ

아 동 발 달 심 리

아 동 심 리 미 술

아 동 미 술 치 료

아 동 상 담

아 동 평 면 조 형

아 동 입 체 조 형

아 동 소 묘 기 법 연 구

아 동 수 채 화 기 법 연 구

아 동 수 묵 화 기 법 연 구

아 동 조 소 기 법 연 구

아 동 미 술 디 자 인

미 술 과 테 마

미 술 감 상 과 교 육

조 형 계 획

인 스 탈 레 이 션 판 화

컴 퓨 터 판 화

판 화 재 료 연 구 Ⅰ

판 화 재 료 연 구 Ⅱ

공 판 화, 입 체 판 화 연 구 Ⅰ

공 판 화, 입 체 판 화 연 구 Ⅱ

볼 록 판 화 연 구 Ⅰ

볼 록 판 화 연 구 Ⅱ

오 목 판 화 연 구 Ⅰ

오 목 판 화 연 구 Ⅱ

평 판 화 연 구 Ⅰ

평 판 화 연 구 Ⅱ

세 리 그 래 피 연 구

소 조 실 기 Ⅰ

소 조 실 기 Ⅱ

소 조 기 법

조 형 연 습

입 체 조 형

조 소 특 강

 
200
200

공통과목

한국미술사연구Ⅰ· Ⅱ (Study in History of Korea ArtⅠ· Ⅱ)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회화, 조각, 건축 등의 한국미술 전반에 관한 변천과정과 한국미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도록 한다.

동양미술사Ⅰ· Ⅱ (History of Oriental PaintingⅠ· Ⅱ)

동양 미술의 전개와 그 변모과정을 각 시대의 배경과 사상을 통하여 연구하며, 시대변천에 따른 작품들의 창조성을 파악하고 광범위한 지식과 다양한 정보를 얻는다.

서양미술사Ⅰ· Ⅱ ((History of Western ArtⅠ· Ⅱ)

서양 미술의 전개와 그 변모과정을 각 시대의 배경과 사상을 통하여 연구하며, 시대변천에 따른 작품들의 창조성을 파악하고 광범위한 지식과 다양한 정보를 얻는다.

조형예술론 (Theory of Plastic Art)

조형예술의 기본인 조형요소와 원리를 통한 이론중심으로 조형예술의 본질을 논하고 여러 작품의 구조를 분석하여 창의적 조형예술을 연구한다.

미학 (Theory of Aesthetics)

미의 본질적 의미와 가치를 정의하고, 조형예술에서의 미적 내용을 중심으로 작품의 분석 및 해석, 비평, 감상 등을 통하여 현대미술을 이해하며 연구한다.

동양미학( East Asian Aesthetics)

동양의 삼가(儒家, 道家, 禪家)를 통한 미학적 이론서인 화론서, 서론서 등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이론적 배경으로 동양미술작품에서 나타난 동양미학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살펴본다.

동양화론 (Theory of Oriental Painting)

고대부터 근대까지의 동양회화 이론서라 할 수 있는 다양한 화론서를 통해 사상적 배경 및 표현방법에 이르기까지 연구함으로써 동양화론을 이해한다.

미술비평(Art Criticism)

미술비평의 여러 가지 유형을 통해 분석 연구하고 순수 창작 미술 전반에 관한 객관적이고 독창적인 평가방법을 인식시키며 미술사에 있어 미술비평의 변천과정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인체조형론Ⅰ· Ⅱ(Theories of the Plastics of Human bodyⅠ· Ⅱ)

작품활동에 있어서 조형의 원리와 표현성에 관한 문제를 분석하고 창작 전반에 관한 입장에서 인체미가 지닌 조형의 의미를 조망하여 각 분야의 조형예술에 활용 할 수 있게 한다.

미술해부학Ⅰ· Ⅱ (Anatomy for ArtistⅠ· Ⅱ)

안면, 두개골, 몸통, 팔, 다리 등의 인체의 전신을 부분적으로 나누어 골격과 근육의 해부학적 구조를 익히고 남, 여 인체구도의 차이나 인체의 움직임에 따른 근육과 골격의 유기적인 관계 등을 그려보고 연구한다.

드로잉 연구Ⅰ· Ⅱ(Studies in DrawingⅠ· Ⅱ)

표현의 대상에서 조형적인 요소를 분석하고 과장, 생략, 변형 등의 방법으로 주관적인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그 특성을 이해하고 소묘를 통해 표현대상의 다양한 연출방법을 연구한다.

현대미술론Ⅰ· Ⅱ(Theory of Modern ArtⅠ· Ⅱ)

20세기 현대미술사를 통해 미술의 본질과 성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 시대의 미술작품들에 대한 발전적 논의의 하며, 미술론에 대한 시각을 넓히고 시대에 부응되는 여러 현대미술을 이해한다.

현대조각론 1(Theory of contemporary sculpture 1)

20세기 이후조각의 변모과정의 요인 및 앞으로 전개될 현대조각의 방향 및 미학적 근거, 현대조각이 내포하고있는 조형적 의미, 내지 이미지의 연구와 추상조각 출현의 미술사적 고찰 및 출현의 필연성, 설치미술 등 20세기 조각의 말기 현상 등을 연구케하며 한국의 현대조각의 흐름을 가미해보며 한국의 자생조각이 서구 현대조각의 범람에 어떻게 존속되고 있으며 우리조각의 현대화는 무엇이며 현대화의 기준이 어떻게 발생됐으며 조각에서의 현대의 의미와 현대 한국조각이 나아갈 길을 연구케 한다.

아동미술론Ⅰ· Ⅱ(Juvenile ArtⅠ· Ⅱ )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성장과정과 심리를 연구하고 아동작품의 조형적, 창의적 지도계획을 인성 및 지적발달에 근거하는 이론적 논리를 연구한다.

미술교육론(Theory of Fine Art Education)

창의적인 교사로서 필요한 이론적 소양을 기르기 위하여 미술교육의 의미, 목적, 필요성, 현황과 방향 그리고 미술교육과정의 개념,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및 미술과 지도방법의 개선, 미술교육의 평가, 미술교사론, 미술교육의 역사 등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심화과목

한국화 Ⅰ(Korean Painting Ⅰ)

한국미술의 특성과 정신세계를 바탕으로 한국화의 기초적 재료인 종이, 먹, 물감의 상관관계 및 모필의 운용방법을 통하여 대상표현의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화면구성과 조형감각을 익히도록 한다.

한국화 Ⅱ(Korean Painting Ⅱ)

한국화Ⅰ의 심화과정으로 한국화의 재료와 기법의 실험을 통하여 창조적인 표현능력을 기르며 독창적 작품 제작이 가능하도록 한다.

채묵화 기법연구 Ⅰ (Studies of Expression Techniques PaintingⅠ)

다양한 대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기법과 제작과정을 연구한다. 특수 효과를 위한 여러 가지 재료의 성능과 사용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채묵화 기법연구 Ⅱ (Studies of Expression Techniques Painting Ⅱ)

전통과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기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제작과정을 연구한다. 특수효과를 위한 여러 가지 재료의 성능과 사용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수묵화 Ⅰ(Painting in india Ink Ⅰ)

수묵화 재료의 특성을 파악하여 먹의 농담 및 필선을 통한 수묵화의 다양한 표현을 연구한다.

수묵화 Ⅱ (Painting in india Ink Ⅱ)

수묵화 재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독창적 표현 양식을 통하여 독창적 회화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채색화 Ⅰ(Oriental Painting in Color Ⅰ)

다양한 대상과 기법의 활용을 통하여 채색화의 표현영역을 확장하도록 한다.

채색화 Ⅱ(Oriental Painting in Color Ⅱ)

현대회화의 다양한 기법과 조형정신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고 이를 통해 독창적인 표현양식을 추구하며 창의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모색한다.

한국화 조형연구 Ⅰ(Research of Composition in Oriental Painting Ⅰ)

한국 전통 회화의 기본적 이론과 그 특징을 연구하고 그 기법을 수용 발전 시켜 창의적인 표현양식을 심화시키고 회화의 새로운 방향을 추구한다.

작품분석연구 (Analytical Studies of Painting)

본인 작품의 성격과 특성, 제작배경 등을 연구하며 화면구성과 주제선택, 표현기법 등에 관하여 연구하고 그 연구대상작품의 특징과 독창성을 발견하여 객관적 평가를 하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작품과 비교, 분석하고 개선점을 찾아 나아간다.

현대채색화 Ⅰ(Color for Painting TodayⅠ)

전통적인 채색화의 기법과 정신을 바탕으로 현대적인 조형감각과 기법을 연구하고 개성적 표현을 훈련시킴으로써 창작능력을 배양한다.

현대채색화 Ⅱ(Color for Painting Today Ⅱ)

채색화의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양식을 통해 조형적 실험과 표현 가능성을 확장하여 현대회화의 개성적 양식을 추구한다.

현대수묵화 Ⅰ(Sundy of Korean Painting Ⅰ)

전통의 수용과 현대적인 시각에서 수묵의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을 통해 새로운 미의식의 세계로 표출해내도록 한다.

현대수묵화 Ⅱ(Sundy of Korean Painting Ⅱ)

수묵의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양식을 통해 조형적 실험과 표현 가능성을 확장하여 현대 회화의 개성적 양식을 추구한다.

표현기법연구 Ⅰ(Studies of Expression Techniques Ⅰ)

현대회화에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의 특성과 효과를 연구하고 직접 표현해 봄으로써 재료자체가 가진 자발적 표현성을 경험하며,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과 창의적 상상력이 보다

풍부하게 발휘되도록 한다.

표현기법연구 Ⅱ(Studies of Expression TechniquesⅡ )

재료의 특성과 그에 따른 표현 효과를 다양한 방식으로 실험하여 자신만의 독창적 표현기법을 개발하고 발전시킨다.

창작연구 Ⅰ( Studies of Creative Work Ⅰ)

표현과정에서 생기는 구체적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여러 가지 방식을 창의적으로 시도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새롭고 균형 잡힌 작업이 되도록 한다.

창작연구Ⅱ ( Studies of Creative Work Ⅱ)

작업의 기본개념이 재료와 기법 및 제작과정과 실질적이고도 효과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점검하고, 보다 깊이 있고 균형 잡힌 연구를 통해 새로운 표현방법으로 심화 발전시킨다.

서양화 구상 Ⅰ(Figurative Western Painting Ⅰ)

사물의 사실적 표현 및 이미지를 통한 자기표현을 하는데 제기되었던 제방법론을 분석하여 자신의 작업과의 관련성을 점검하고 새로운 방식의 표현가능성을 모색한다.

서양화 구상 Ⅱ(Figurative Western Painting Ⅱ)

밀도 있고 자연스러운 화면을 표현하기 위한 조형적 탐색을 시도하고, 조형적 표현 방식과 자신의 경험이 실질적인 관련을 맺어가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자기 발전에 기여하는 작업이 되도록 한다.

서양화 비구상 Ⅰ(Nonfigurative Western Painting Ⅰ)

서양미술에 있어서 형상의 단순화와 추상화 과정에 나타난 제 방법론과 그 변화의 배경을 연구하고 발전시켜 자신만의 독특한 추상적 표현 가능성을 모색한다.

서양화 비구상 Ⅱ(Nonfigurative Western Painting Ⅱ)

추상미술이 가진 조형적 순수성과 자율성이 제기한 미학적 제 문제들을 살펴본다. 인간의 내면세계와 자연을 표현하는 다양한 추상적 표현방식을 경험하고 실험하여 자신만의 고유한 표현방식을 개발 심화 시킨다.

현대회화기법 Ⅰ(Contemporary Painting Techniques Ⅰ)

현대회화의 개념적 표현방식을 이해하고 그 다양한 방법을 자신의 작업에 적용하여 창의 적 표현 가능성을 확대한다. 표현기법과 작업의 내용이 서로 효과적인 관련을 맺도록 연 구한다.

현대회화기법 Ⅱ(Contemporary Painting Techniques Ⅱ)

현대미술이 음악, 문학, 철학, 과학 등과 어떤 관련성을 맺고 발전했는지 연구하며, 다른영역의 예술 및 학문과의 새로운 만남을 통해 얻어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신의 작업에 반영한다.

전통회화기법 (Traditional Painting Techniques)

우리민족의 고유한 정서와 전통문화의 이미지를 서양화의 다양한 기법을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조형기법 연구Ⅰ( Studies of Plastic Techniques Ⅰ)

조형적 표현과 시지각의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연구하고 자신의 작업을 분석한다. 특히 조형의 요소와 원리를 작품에 적용하여 변화와 통일 속에 생동감 있는 표현이 되도록 한다.

조형기법 연구Ⅱ( Studies of Plastic TechniquesⅡ )

새로운 이미지 창출 과정을 모색하여 창의적 구상과 표현으로 자신만의 시각적 효과를 창출한다.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작업을 전개하여 폭 넓고 튼튼한 조형 표현이 되도록 한다.

복합매체 실기 Ⅰ(Practice in Mixed Media Ⅰ)

현대 미술의 표현방식에서 새롭게 제시된 매체의 표현적 특성을 이해하고 사용해 봄으로서 예술적 상상력의 범위를 확대하고 새로운 표현의 가능성을 실험한다.

복합매체 실기 Ⅱ(Practice in Mixed Media Ⅱ)

다양한 매체의 사용과 표현에 따르는 새로운 방식의 작업개념을 정립하고, 작업에 대한 미학적 미술사적 연구를 통해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금석학연구(金石學硏究/ A Study of Epigraphy)

금석학의 연구를 통하여 종정금문(鐘鼎金文) ?비판(碑版)등의 금석문자를 경사(經史)?서예(書藝)?고기물학(古器物學)등 종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보아 서예술의 폭넓은 지식을 형성 할 수 있다.

중국서예사연구(中國書藝史硏究/ A Study of Chines Calligraphy History)

중국서예사에 대한 시대적인 조명을 통하여 중국의 서예 및 서풍의 변천과정, 한국서예와의 관련성을 고찰함으로써 동양의 예술정신에 접근하며 현대 서예의 방향을 설정한다.

한국서예사연구(韓國書藝史硏究/ A Study of Korean Calligraphy History)

한국서예사(韓國書藝史)를 심도있게 다룸으로써 우리 한국의 고유정신에 접근하고 한국현대 서예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목적을 둔다. 특히 한국서예사에 비추어진 대표적인 서예가를 중심으로 우리 전통 서예술에 대한 서풍과 서예이론 들을 폭넓게 고찰한다.

고전강독 (Reading in Chinese Classics)

고전에 대한 강독을 통하여 서법예술의 학문적 기초를 향상시키고, 아울러 선현들의 저농사상을 이해함으로써 현대서예의 정신적 방향을 설정한다.

도가철학 (Philosophy of Do-ga)

유가와 함께 중국 철학사에 있어서 조화의 경지를 추구해온 도가 철학 사상의 핵심을 살펴보고 중국의 문학과 사상 그리고 서예술에 끼친 영향과 변천을 살펴본다.

동양철학과 문자학( Eastern Philosophy and Philology)

유가철학에 있어서 주요 개념의 형성과 변천의 고찰을 통하여 중국문자의 근원을 살펴봄으로써 심도 있는 서예술 표현의 창작능력을 고취시킨다.

예술철학 (Philosophy of Art)

동서양의 예술에 대한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해 서예의 예술적 의미와 역할에 대한 철학적 인식의 토대를 마련하며, 아울러 창작활동의 예술적 방향을 모색한다.

서론연구 ( A Study of Calligraphy Theories)

서체론(書體論)?기법론(技法論)?서품론(書品論)?서평론(書評論)?감식론(鑑識論)등의 예술이론의 체계를 폭넓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서예에 대한 이해를 높여 창신(創新)의 길을 열어가는 밑거름으로 삼는다.

서예비평연구 (A Study of Calligraphy Criticism)

서예의 역사와 미학 이론을 바탕으로 서예작품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함양하고 객관적 비평 방법을 습득한다.

전서창작연구 (A Study of Creative Seal Style)

서체의 모태라 할 수 있는 전서의 특성과 예술성 그리고 전서의 필법과 운필을 심도 있게 다루어 서예술의 조형적인 미의식을 고취시킨다.

예서창작연구 (A Study of Creative Clerical Style)

진서의 맥을 잇는 예서의 전통성은 그 기본을 한예에 뿌리를 둔다. 예서창작은 고전법첩을 벗어나 새로운 개인의 창작력을 진작시키고 예서의 예술성과 미적 가치 등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둔다.

목간서법연구(木?書法硏究/ A Study of Mok-gan Calligraphy)

목간의 서체는 각체를 갖추어 전팔분예장행초(篆八分隸章行草)등 어느 것이나 묘(妙)하지 않음이 없는데 이러한 목간의 대표적인 서체의 연구를 통하여 심오한 서예술의 세계에 접근하는데 목적을 둔다.

호태왕비연구(好太王碑硏究/ A Study of Hotewoangbi)

호태왕비는 우리민족의 정신을 대표하고 내세움에 있어서 손색이 없을 뿐만 아니라 중국서예사에 비추어 보아도 신묘함과 웅장함을 갖추고 있는데, 호태왕비의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하여 한국서예의 우수성과 예술성을 표현하는데 목적을 둔다.

해서창작연구(A Study of Creative Standard Style)

모든 서체의 기초인 해서의 운필과 역사적 전개를 여러 각도에서 연구하여 해서 창작의 방법을 배양시킨다.

행서창작연구(A Study of Creative Semi-cursive Style)

행서의 다양한 운필과 역사적 전개를 여러 각도에서 연구하여 다른 서체와의 연관관계나 역사성 및 예술성을 고취하고 작품에 대한 실기능력과 창작능력을 기른다.

초서창작능력(A Study of Creative e Cursive Style)

초서는 서예술의 극치로서 여러 서체 가운데 엄숙한 경지에 이르러야 제대로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최고 단계에 들어서기 위해 초서의 표현적 특질과 미학적 이해를 추구한다.

한글소자창작연구(A Study of Creative Hangeul Calligraphy-Small Letter)

한글소자창작연구를 통하여 우리고유의 미학사상과 한글서예가 갖는 한국적인 미의 특징을 도출하여 소자 특성에 맞는 섬세하고 아름다운 자형(字形)과 단아하고 엄정한 필세(筆 勢)를 기른다.

한문소자창작연구(A Study of Creative Chines Calligraphy-Small Letter)

한문소자창작연구를 통하여 사경(寫經)의 서사(書寫)능력을 배양하고 소자특유의 아름다운 품격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둔다,

한글궁체창작연구(A Study of Creative Hangeul Calligraphy-the court style)

한글궁체의 창작을 통하여 우리 고유의 미학사상과 한글 서예가 갖는 한국적인 미의 특징을 도출하여 섬세하고 아름다운 자형(字形)과 단아하고 엄정한 필세(筆勢)를 기린다.

한글판본고체창작연구(A Study of Creative Hangeul Calligraphy-printed book-archaic style)

한글판본고체창작연구를 통하여 한글서체의 수려함과 굳세고 방정(方正)한 필세를 기르는 능력과 전서와 예서의 필법이해를 통한 한글서체의 미적 표현 능력을 배양하고 절제되고 기운 생동한 서사(書寫)능력을 배양 한다

문인화연구 (A Study of Literati Painting)

문인화의 원류와 시대에 따른 변화 양상을 종합적으로 탐구하여 참신한 문인화의 창작을 유도한다.

전각연구 (A Study of Seal-engraving)

전서의 기본 필법에 바탕을 둔 서법(書法)과 도법(刀法)으로 조형예술적 미감을 조화롭게 접목시켜 품격 있는 현대 전각을 연구한다.

아동미술총론 Ⅰ(Introduction to child art Ⅰ)

아동미술의 기초이론을 중심으로 그 목적 및 의의와 앞으로의 방향설정 등을 이해하고 설 계한다.

아동미술총론 Ⅱ(Introduction to child art Ⅱ)

아동의 나이에 따른 발달과정을 중심으로 어떻게 미술교육 방법이 계획되고 접근되어야 하는지를 파악하며, 현대 아동미술의 사조 및 흐름을 이해하고 체계화하며 지도방법론 등 을 가늠한다.

아동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of child)

아동의 성장과정에 따른 교육학적 발달심리를 아동미술에 적용하여 연구 분석한다.

아동심리미술(Psychology of child art)

아동이 표현하는 선과 형 그리고 색은 각기 상징적으로 나타나므로 아동화는 곧 심리투영 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읽을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우고 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터득한다.

아동미술치료(Art therapy of child)

여러 가지 미술 치료의 이론과 견해를 바탕으로 접근 방법들을 연구하며 구체적인 기법과 사례 등을 분석하여 접근해 나간다.

아동상담(Counselling for child)

상담의 기초 이론을 토대로 부모와 아동문제 진단 및 상담을 연구 응용할 수 있게 한다.

아동평면조형(Plane plasticity of child's works)

아동이 평면상에서 활동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법들을 연구하고 그 기법들이 아동의 성장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연구 분석한다.

아동입체조형(Cubic plasticity of child's works)

아동이 입체 조형의 여러 가지 기법들을 연구하고 그 기법들이 아동의 성장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연구 분석한다.

아동소묘기법연구(Study on the techniques of rough drawing)

기본 소묘기법을 중심으로 아동의 나이에 따른 여러 가지 창의적 기법들을 연구한다.

아동수채화기법연구(Study on the watercolor painting)

수채화 재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아동의 나이에 따른 수채화의 기법들을 연구한다.

아동수묵화기법연구(Study on the techniques of painting in India ink)

수묵화 재료의 특성을 파악하여 먹의 농담 및 필선을 통한 수묵화의 다양한 표현들을 토대로 아동수묵화 기법을 연구한다.

아동조소기법연구(Study on the techniques of carving and modeling)

조소의 기본 개념과 기법을 바탕으로 아동의 나이에 따른 다양하고 창의적인 표현성을 연 구한다.

아동미술디자인(Design on the child's works)

아동디자인의 여러 기법들을 연구하고 그 기법들이 아동의 성장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연구 분석한다.

현대미술과 문화(Contemporary art and culture)

20세기 이후의 현대미술을 그 탄생 배경이 되는 문화적 배경을 통해 고찰한다.

전통미술과 문화 (Traditional art and culture)

우리의 문화를 통해 나타난 전통미술의 가치와 의미를 연구 분석한다.

미술과 테마 (Works of Art and its theme)

르네상스 이후의 걸작을 중심으로 작품 속에 나타난 상징적 요소를 통해 작품의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작가의 세계관과 철학 및 시대적인 사상을 도상학 적으로 이해한다.

미술감상교육 (Appreciation of art works)

동서양 미술의 역사적 흐름을 파악하고 작가들의 예술세계를 이해하며 새로운 미의식을 함양한다.

조형계획 (Project of Printmaking Process)

판이 지니는 무한한 가변성을 내포한 매체와 중층성(重層性)의 판화 세계에 대한 작품제 작의 계획, 처리 등 접근방법을 연구 분석한다.

인스탈레이션 판화 (Installation of Printmaking)

판화의 특성인 복수성의 수단을 통하여 현장성의 실체를 연구하며 설치, 계획, 제작 등 작업과 연계하여 현장예술과 판화예술의 새로운 세계를 모색한다.

컴퓨터 판화 (Media of Printmaking)

사진, 영상, 컴퓨터 등 전자 영상매체를 통하여 과학과 판화예술세계를 연구한다.

판화재료연구 Ⅰ, Ⅱ (Study of Printmaking Material Ⅰ, Ⅱ)

실제 경험과 과학적인 연구 분석을 통하여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험 작품을 통하여 여러 가지 기법을 탐구한다.

공판화, 입체판화 연구 Ⅰ, Ⅱ( Stencil, Cubic prints Ⅰ, Ⅱ)

판법이 다른 기법을 서로 결합, 확장시켜 새로운 판화장르를 탐색, 연구한다.

볼록판 연구Ⅰ, Ⅱ(Woodcut Studies Ⅰ, Ⅱ)

목판화의 전통적 방법과 예술세계를 탐구하고 현대의 메카니즘 체계를 이해하고 목판의 새로운 실험과 미디어에 대한 자유로운 예술방향을 연구 한다.

오목판 연구 Ⅰ, Ⅱ(Instaglio Studies Ⅰ, Ⅱ)

동판화의 특성인 다양한 기법의 습득과 속성을 연구하고 판과 이미지의 변화가 수반되는 관계를 탐구 분석한다.

평판화 연구 Ⅰ, Ⅱ (Lithographie Studies Ⅰ, Ⅱ)

리도그래피의 특성과 제작기법의 다양한 방법매체에 대한 화학적 반응 등 실험을 통하여 판이라는 미디어와 예술의 관계를 탐구 분석한다.

세리그래피 연구 ( Serigraphie Studies)

표현방법과 이미지의 구상이 자유로운 Serigraphie의 원리를 연구하고 표현적 가능성이 풍부한 매체에 대한 독창적인 세계를 조명하고 탐구한다.

소조실기Ⅰ, Ⅱ(Practice of Sculpture Ⅰ, Ⅱ)

전통적인 정신개념을 바탕으로 한 조각 중 인체를 통한 인체가 지닌 조형적 의미와 인체라는 형태를 통해 자기감정을 조형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고 조소에서 인체가 지니는 의미를 연구케 한다.

소조기법(Molding of Sculpture)

전통적인 개념을 바탕에 둔 조각 중 인체를 조형의 표현요소로 활용해 보다 다양하게 구성하고 축소, 확대, 변형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자기표현의 조형적 최대치를 찾는 연구를 한다.

조형연습 (Seminar In Sculpture )

전통적인 조형개념을 바탕을 h해서 과거에 보아온 입체조형을 현대적이고 참신한 표현양식의 창조 및 발견을 위한 실험적인 기법을 단계별로 연구하여 새로운 조형성 창조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개발시킨다.

입체조형(Solid in Sculpture)

다양한 입체물을 응용 활용해 보다 폭넓은 조형세계를 구성적 또는 기하학적 집합적 상징적으로 다양하게 구사해서 인간의 내재된 내적 심리적 감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표현기술 및 독창성을 개발시키는 데 있다.

조소특강 (Topics in Sculpture )

빠르게 변하는 현대조각의 다양한 이론과 실기를 작가, 재료, 이론, 기타 제작과정에 관계되는 환경 등 새로운 조각의 변모를 주제별로 분류하여 집중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