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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홍보광고
언론홍보광고학과 Department of Mass Communication and Advertising Studies (언론학석사)

언론홍보광고학과는 언론홍보의 체계적 이론 및 방법 그리고 적절한 실천을 신문ㆍ방송ㆍ잡지ㆍ광고ㆍ홍보 분야의 중간 관리자와 언론홍보광고학에 대한 계속적 연구를 원하는 지역사회 지도자들에게 교육과 실습을 통해서 제공하고 이로써 국가 및 지역사회의 언론ㆍ홍보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수 소개

교 수 명 사 진 학 력 연락처 및 실험실
마정미 ·문학사(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석사(경희대학교)
언론학박사(경희대학교)
·강의분야 : 광고심리학, 광고학개론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720
042-629-7652
neospero@naver.com
김연철 ·정치외교학학사(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석사(고려대학교)
정치학박사(고려대학교)
·강의분야 : 한국정치론, 비교정치론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716
042-629-7651
tjkim38@hanmail.net





교과 과정

교과과정
영역별 교과목명 시간수 학점 비고
전공 공통과목 매 스 컴 론
미 디 어 와 사 회 심 리 학
미 디 어 문 화 론
정 치 커 뮤 니 케 이 션
커 뮤 니 케 이 션 연 구 조 사 방 법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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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언 론 사 상 과 언 론 법
지 역 언 론 연 구
글 로 벌 커 뮤 니 케 이 션
뉴 스 와 여 론 선 전
사 이 버 커 뮤 니 케 이 션
메 이 킹 뉴 스
대 중 예 술 론
스 피 치 토 론 커 뮤 니 케 이 션
이 미 지 언 어 론
보 도 편 집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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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광 고 연 구
P R 연 구
출 판 사 보 기 획
국 제 광 고 론
광 고 와 소 비 자 행 동 론 연 구
광 고 크 리 에 티 브 연 구
마 케 팅 의 이 해
광 고 매 체 관 리 론
기 업 광 고 캠 페 인 연 구
이 벤 트 기 획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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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컴론(Mass communication Theories)

대중매체에 대한 기본이론과 개념에 대해 연구한다. 매스컴의 기능과 효과, 조직과 제작시스템, 법과 윤리, 역사와 사상적 배경, 송신자 및 수용자연구 등이 다루어진다.

미디어사회심리학(Media and Social Psychology)

매스컴의 사회적 역할과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사회학과 심리학에 미디어론을 접목한다. 기능주의와 갈등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현상학, 민속방법론, 심리학 등이 다루어진다.

미디어 문화론(Studies in Mass Communication Culture)

비판이론, 헤게모니론, 페미니즘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라깡의 욕망이론, 포스트모더니즘론, 브로디외의 문화사회학이론을 배경으로 광고, 드라마, 영화, 패션, 음악 등의 메시지를 분석하고 비평한다.

정치커뮤니케이션(Political Communication)

언론과 정치의 관계에 대한 이론연구와 사례분석을 한다. 신문과 방송의 기사보도, 텔레비전의 이미지정치, 한국언론의 선거보도경향, 텔레비전 토론, 선거여론조사 등이 다루어진다.

커뮤니케이션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 of Communication)

논문작성시 필요한 연구방법을 위한 과정이다. 참여관찰, 질문지 작성방식, 통계처리방식 등의 계량적 접근방식과 현상학, 민속방법론, 구조주의 등 질적 접근이 다루어진다.

언론사상과 언론 법(Media Ethics and Law)

언론사상의 시대적 배경과 철학적 관점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형성된 언론 법을 연구하고 토론한다.

지역언론연구(Studies on Local Journalism)

지방자치시대의 지방언론 특히 대전 충청지역 지역언론의 역할과 방향을 모색한다. 지역심문의 특성화 전략, 지역민방의 편성전략, 경영환경 등을 연구한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International Communication)

인터넷, 영화, 비디오, 위성방송 등이 일반화되어 나타나는 정보왜곡이 함축하고 있는 국가, 인, 가치관 등의 문제점과 대안을 연구한다

뉴스와 여론선전(News, Public Opinion and Propaganda)

사회가 다원화되는 민주주의사회에서 여론은 국민적 의사결정의 주요한 동인이다. 뉴스와 여론의 관계, 여론과 선전의 스킬과 특성, 사례분석과 문제점 등을 연구한다

사이버 커뮤니케이션(Information Society Communication)

인터넷, 핸드폰 등의 사이버매체 확산이 가져오는 정치, 사회, 문화, 인간관계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고 토론한다

메이킹 뉴스(Making News)

신문, 방송 등의 뉴스 취재원, 게이트키핑과정, 인물과 기사의 서술형식, 뉴스의 유형, 뉴스의 객관성과 주관성, 뉴스가 현실의 반영인가 구성인가 등에 대해 연구한다

대중 예술론(Studies in Mass Art)

연극, 공연, 기획전시, 음악공연 등 대중예술에 대한 이론강좌와 참여관찰 및 실무 분석을 통해 기획능력을 배양한다.

스피치 토론커뮤니케이션(Speech & Persuasive Communication)

대중과 집단을 대상으로 말하는 사람의 표정, 억양, 리듬, 제스처, 언어사용 등의 스피치와 토론기법에 대해 연구한다.

이미지언어론(Methods of Semiotics)

언어는 전통적으로 문자와 말로 국한되어 왔으나 영상매체의 발달로 이미지언어가 중시되고 있다. 사진, 판화, 그림, 텔레비전 등의 이미지언어에 대해 연구한다.

보도 편집론(Fundamentals of Newspaper Reporting and Editing)

신문과 방송의 언어, 사진, 음향, 카메라 사용기법 기사배열 등의 방식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광고연구(Advertising)

광고의 기초이론과 실제를 현대사회의 경제, 사회, 매스컴체제와 관련하여 강의한다. 특히 광고 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역할을 고찰하고 광고 기획, 제작 조사, 매체 등 광고현상을 구성하는 제부분을 강의함으로서 광고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PR 연구(Public Relation)

현대사회에서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는 PR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본요소들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광고와 PR의 기본적인 차이점을 분명히 이해시키고 특히 일반적인 홍보보다 한층 넓고 다양한 Public Relations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정립한다.

출판 사보기획(Principles of Books and Magazines)

사보(사외보, 사내보)의 기획, 편집 제작과정을 익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사보의 기능과 유형, 주제설정, 필자발굴 및 선정, 원고청탁, 기사 작성, 편집실무 등 사보제작 전 과정을 이해하도록 하며 또한 국내의 주요 사보의 특성 분석을 통해 사보의 역할, 변화 추세 및 경향을 배우도록 한다.

국제광고론(Global Advertising)

국제마케팅과 국제광고의 역사, 특성, 주요 전략, 다국적 광고대행사 의 배경과 전략 및 유형, 국제광고에 있어서의 경제적, 법적, 경영관리적 문제 및 문화적 차이, 국제광고의 사례연구 등이 주로 다루어진다.

광고와 소비자 행동론 연구(Advertising and Consumer Behavior)

광고 수용자인 소비자의 태도, 의사결정 과정 및 행동에 대해 심리적, 사회적, 마케팅,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이론적 관점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광고 전략 수립을 모색한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연구(Creative Thinking for Advertising)

광고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필요한 창조적인 발상 및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을 연구한다.

마케팅의 이해(Concepts and Issues in Marketing)

광고기획 및 전략수립을 위한 마케팅 개념, 환경, 전략, 전략적 도구 및 실제적 문제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목표로 하며 특히 최근의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마케팅 방향 및 전략의 경향 등을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 광고전략과의 연계를 시도 한다.

광고매체 관리론(Advertising Media Management)

광고의 주요 매체의 종류와 이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광고매체 계획의 수립과정과 집행에 필요한 이론, 전략 및 기법을 습득한다.

기업광고 캠페인연구(PR Campaigns)

기업광고, PR의 장기적인 목표를 수행하고 조직체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공익 광고와 주장광고 등을 이용하여 사내외 캠페인을 전개하는 방법을 비교, 조사, 설계한다. 특히 현대 기업광고PR에서 주 도구로 활용되는 인쇄, TV, CATV, 디지털영상 이용한 캠페인의 전개방안을 연구한다.

이벤트 기획론(Event)

이벤트의 다양한 기법과 적용사례를 통해 이벤트의 기획, 관리를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