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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영어
아동영어학과 Department of English for Children (아동영어학 석사)

과는 취학 전 아동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아동 영어 교육 이론을 교육 현장에서 극대화시킬 수 있는 아동 영어 교육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학과에서는 조기 영어 교육에 필수적인 이론 과목과 실용과목을 균형 있게 제공하여 아동 영어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이론화ㆍ체계화시킬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아동 영어 교육 교사를 양성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교과과정
영역별 교과목명 시간수 학점 비고
전공

영 어 아 동 문 학 연 구

그 림 책 을 통 한 영 미 문 화

영 어 동 화 읽 기

드 라 마 를 통 한 아 동 영 어 교 육

만 화 영 화 와 아 동 영 어

영 미 문 화 교 육 론

놀 이 를 통 한 아 동 영 어

멀 티 미 디 어 영 어 교 육

영 어 음 성 학

읽 기, 쓰 기 지 도 법

멀 티 미 디 어 응 용 연 구

영 어 교 육 세 미 나

가 상 영 어 교 육 과 정 론

교 실 영 어

아 동 극 연 구

아 동 영 어 교 재 및 자 료 분 석

언 어 습 득 과 아 동 영 어 습 득

아 동 영 어 뮤 지 컬

아 동 영 어 교 수 법

창 의 적 아 동 영 어 지 도

아 동 영 어 연 구 방 법 론

그 림 책 을 활 용 한 아 동 영 어

조 음 음 운 론 과 언 어 습 득 오 류

영 어 억 양 과 영 어 동 화 읽 기

그 림 책 의 이 해 와 분 석

아 동 영 어 실 제 지 도 법

영 미 아 동 극 실 습

영 미 아 동 소 설

아 동 발 음 의 원 리 와 교 정

아 동 영 어 활 용

아 동 문 학 교 육 론

스 토 리 텔 링

아 동 영 어 문 화 지 도

아 동 발 화 청 향 분 석 실 습

아 동 영 어 현 장 실 습

고 전 동 화

영 어 통 사 론 과 언 어 습 득 오 류

아 동 영 어 교 육 입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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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아동문학 연구 (Studies in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아동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아동 문학을 폭넓게 읽고 작품에 나타난 다양한 등장 인물의 모습이 아이들의 성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그림책을 통한 영미문화 (Picture Books for English & American Culture)

영어를 사용하는 문화권의 생활 양식과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아동들에게 영미 아동문학의 글과 그림 속에 내재되어있는 문화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습득하여 문화 속에 잠재되어있는 영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영어동화 읽기의 이론과 실제 (Reading English Fairy Tales)

맑고 바른 아동 영어 표현으로 그려진 문학의 내용을 아동들에게 바르게 전달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을 연구한다.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시연하는 방법을 토론하며 문학을 언어로 묘사하여 전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드라마를 통한 아동영어 교육 (English Drama and Children’s English Education)

드라마를 통한 영어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 후 드라마 게임, 즉흥연기, 역할 연기, 발성연습, 연기지도 등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이용될 수 있는 교수법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수 방법을 개발한다.

만화영화와 아동영어 (Animation and Children’s English)

아동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만화영화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수준과 레벨에 맞게 영상 자료를 수집, 분류하는 방법을 익힌 후 영상 자료를 통해 영어 청취, 말하기, 쓰기 등을 지도하는 방법론을 배운다.

영미문화 교육론 (Education of English & American Culture)

단순한 의사소통의 도구로서의 영어를 습득하는데 그치지 않고 현대 그림책과 아동문학 작품을 활용하여 영미인의 역사, 교육, 정치, 종교, 예술 전반을 이해하고 영미인들의 사고방식과 사회와 문화를 체득하도록 한다.

놀이를 통한 아동영어 (Teaching of Children’s English with Games, Plays, Chants and Songs)

리듬과 운율이 살아있는 노래와 챈트를 활용한 언어 습득 향상에 관해 연구ㆍ분석한다. 더불어 이에 맞는 몸 동작과 손 유희 등을 이용하여 오감을 통한 영어 교육으로 아동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방법론 (Multimedia-Assisted English Language Learning)

컴퓨터를 활용한 아동 영어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상황적 시뮬레이션, 그래픽, 오디오, 동영상, 텍스트,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언어의 네 기능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법을 연구한다.

영어 음성학 (English Phonetics)

영어 발화의 가장 기본 원리와 그 활용을 알아본다. 조음 위치, 조음 방법의 원리를 알아보고 아동 영어 교습에서 그 활용의 가능성을 알아본다.

아동영어 뮤지컬(Musicals for Children’s English)

노래와 율동 그리고 극적 드라마인 활용한 언어 습득 향상에 관해 연구한다. 뮤직컬로 만들어 교연하는 아동영어 교수법에 대한 현장 중심적인 방법론을 개발한다. 더불어 이에 맞는 몸동작과 손동작, 음악적 유희 등을 이용하여 오감을 통한 영어 교육으로 아동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아동영어교수법 (Educational Methodology of Children’s English)

영어교수법의 역사와 대표적인 영어교수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성인들과는 다른 언어학습 특성을 지닌 아동들의 특수성을 고려한 효과적 교수법을 중심으로 아동들의 발달 심리와 학습 특성을 고려한 영어 교수기법들을 다룬다.

창의적 아동영어지도 (Creative English Teaching Method for Children)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능력의 중요성을 아동영어교육분야에 접목하여 창의적인 영어교수방법들을 고찰해본다. 이를 위하여 창의성 이론들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아동영어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hildren's English)

아동영어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방법이론을 다룬다. 양적연구 및 질적연구 방법의 종류를 소개하고 다양한 접근방법들을 적용하여 현장중심 연구방법을 익힌다.

아동영어 읽기? 쓰기지도법 (Reading and Writing Methods for Children’s English)

아동의 읽기?쓰기 발달과정을 학습하고 발달단계에 따라 효과적인 읽기?쓰기 지도방법에 대하여 고찰한다. 경함중심 바탕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문장으로 자유롭게 묘사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림책을 활용한 아동영어 (Application of Picture Books for Children’s English)

그림책을 활용하여 아동들이 영어 말하기에 친숙해 질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과 역할극으로 만들어 영어를 가르침으로서 기초적이고 일상적인 영어을 능숙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영어를 습득토록 한다.

조음 음운론과 언어 습득 오류 (Articulatory Phonology and Speech Error)

영어의 자음과 모음의 발화가 조음학적 측면에서 어떻게 발화 되는 지 알아본다. 위의 지식을 바탕으로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어린이들의 발화의 오류를 알아내고 그 해결 방법을 모색한다.

멀티미디어 응용연구 (Studies in Applied Multimedia Material)

이 과목은 아동영어 교사가 첨단 멀티미디어 교재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응용방법을 연구한다. 현대의 첨단적인 컴퓨터 기술, 로보틱 영상기술, 가상현실이 접목된 멀티미디어 영상 등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아동영어 교육 방식에 대하여 연구해본다.

영어억양과 영어동화 읽기 (English Intonation and Reading English Story Books)

영어 단어 강세, 어절의 구성과 어절 강세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어린이들이 제 2 외국어로써 영어 인토네이션을 배울 때 주의할 점과 주의를 기울여 교정 해 줄 부분을 알아본다. 영어 동화 읽기에 적용하여 본다.

영어교육세미나 (Seminar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영어교육에 관한 특정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집중적으로 연구, 발표케 하고 토론한다.

그림책의 이해와 분석 (Understanding & Analysis of Picture Books)

어린아동들에게 정서적으로 유익하고 효율적인 영어교육교재인 그림책들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이다. 주로 영미 그림책을 읽게 될 것이며 선정된 작품 속에 나타난 작가의 의도, 다양한 표현과 상징들을 비교할 것이다.

아동영어 실제지도법 (Application of Teaching English for Children)

아동영어지도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영어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실제적인 활동구성 및 다양한 자료 활용방법을 개발하고 시연을 통해 아동영어 지도법을 검증한다.

영미아동극 실습 (Practice of English and American Children's Plays)

아동교육에 효과적인 교수법 중 하나로 알려진 아동극을 익히고 교육적 효과와 실제적인 활용법을 배운다. 영미아동극 이론에 이어지는 강좌로서 이론적으로 배운 아동극을 교육현장에서 가르치고 공연하는 방법을 배운다.

가상영어교육 과정론 (Cyber English Language Course Curriculum)

사이버 영어 학습과정을 구성하고 이를 실행하며 과목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여 실제 현장 영어 교육에 활용하도록 한다. 영어 학습자가 컴퓨터로 원격학습을 하는 다양한 이론적인 배경과 그 실제를 살펴본다.

영미아동소설(British & American Novels for Children)

학생들로 하여금 영미의 현대 동화의 재미를 느끼도록 지도하고 이들 동화의 중요 주제와 인물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다. 또 학생들은 작가들이 그들의 문학적인 형식을 어떤 방식으로 그리고 아동들을 위해 현대 세계를 어떻게 서술해 왔는지도 알아본다.

영어 발음의 원리와 교정 (English Pronunciation Clinics)

영어 자음과 모음 발음에 기초를 조음과 음성적 기반을 중점으로 배운다. 이를 활용하여 아동 영어 발음의 유창성과 정확성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교육 방법을 이야기 한다. 영어 발음의 원리를 적용하며 영어 동화를 함께 읽어본다.

아동영어활용 (Practical Uses of Children's English)

아동영어에 관련된 과목과 여기에 관련된 교육론을 통해 배운 지식을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용적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주로 고전동화, 그림책 등과 같은 아동문학작품을 이용하여 스토리텔링, 아동극 혹은 뮤직컬 등 만들어 아동영어습득에 활용해본다.

아동문학 교육론 (Education for Children’s Literature)

문학의 범주, 효용, 정의 등의 문제와, 아동문학에 관련된 문학교육의 문제와 심리적 문제, 영미아동문학과 아동들의 영어능력간의 문제와 아동문학에 관한 문학적 방법이나 통찰의 의의와 전망 등을 연구한다.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우리나라의 영어환경에서 훌륭한 교재로 활용할 수 있는 아동문학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또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아동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영어지도방법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아동영어 문화지도 (Teaching Culture in Children's English )

아동영어에 있어서 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다. 언어와 문화의 관계, 비언어적 의사소통방식, 언어의 사회적 기능, 문화 간 의사소통 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아동영어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을 기른다.

아동 발화 청향 분석 실습 (Laboratory Analysis of Acoustic Data of Children’s production)

음성학과 음성인지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아동 음성 발화를 직접 채취하여 수업에서 같이 분석한다. 이론적 토대 위에서 아동 음성 발화 자료가 언어 발달 단계 중 어느 단계에서 진행 중인지를 알아보고, 논문 작성의 기본을 같이 공부한다.

교실영어 (Classroom English)

일상 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아동 언어를 체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아동의 영어 활용능력 배양과 듣고 말하기 능력 개발을 위한 지도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실생활 속에서 쉽게 활용될 수 있도록 아동의 행동과 주변생활을 접목한 지도법을 연구한다.

아동극 연구(Studies in Children’s Drama)

아동들에 의한 영어연극체험은 아동들이 가장 영어를 효과적이며 흥미있게 배울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아동영어연극 대본을 실제로 만들고 이를 실제 극으로 연습하고 공연하는 과정을 먼저 이론적으로 연구하도록 한다.

아동영어 교재 및 자료 분석 (Analysis of Children English Textbook and Materials)

다양한 아동 영어 교재 및 자료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올바른 교재 선택의 기준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 아동들의 수준에 맞는 교재 제작 방법 등을 연구한다.

아동영어 현장실습(Children's English Practicum)

아동영어 교육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영어교육이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의 교육환경을 체험하고 시범수업을 통하여 이론으로 배운 것을 직접 수업에 적용시켜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언어 습득과 아동영어 습득 (Language Acquisition and Children’s English Learning as Second Language)

아동의 영어습득이 단계별로 어떻게 일어나는 지 아동 언어 발화와 아동 언어 지각 연구를 살펴본다. 여러 논문을 읽고, 아동 언어 발달이 각 시기에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정확히 이해하고, 현장 지도하는 어린이들의 언어 발화 오류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교정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고전동화(Classic Fairy Tales)

18세기와 19세기의 구미를 대표하는 고전동화 작품들을 중점적으로 이해하고 분석 한다. 고전동화 작품에 나타난 전통적인 사고와 가치를 살펴본다. 원문 강독에 충실을 기하고, 각 작품의 분석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을 도입하여 연구하는 과정이다.

영어 통사론과 언어습득 오류 (English Syntax and Speech Error)

영어 문장의 구조를 이론적 기반을 가지고 살펴본다. 이를 통하여, 아동 언어 습득에서 흔히 일어나는 오류의 종류를 살펴보고, 평서문, 의문문, 부정문등에서 아동 영어 습득이 더 완전할 수 있도로 지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아동영어 교육 입문 (Introduction to Teaching English to Students of Korean Language)

유용한 영어 교육의 방법을 어린이 영어교육 비디오를 함께 보면서 살펴본다. 유용한 주제 찾기와 방법을 알아보고, 비디오에서 자주 사용되는 교실 영어들과 유용한 표현들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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