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네비게이션
  • HNU HOME
  • HOME
  • CONTACT US
  • SITEMAP
학과소개
  • 골프레저
  • 공연예술
  • 문학예술
  • 사회복지
  • 상담심리
  • 아동복지
  • 언론홍보광고
  • 정보통계
  • 조형미술
  • 청소년지도
  • 특허법무
  • 한국전통복식학과
  • 행정정책학과
  • 향장미용
아동복지
아동복지학과 Department of Child Development and Guidance (아동복지학 석사)

아동복지 전공자들은 물론 대전ㆍ충청지역의 영유아 보육 및 아동교육분야와 아동ㆍ청소년 및 가족을 위한 상담과 치료의 다양한 현장에서 일하는 아동복지관련 종사자들에게 현재로서는 극히 제한되어 있는 계속적인 학문 탐구와 전문인으로서의 자기 발전에 필요한 유용하고 체계적인 보수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대학과 현장간의 유기적 협조와 상호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로는

  1. 학업계속 희망자는 개인별 관심영역에 관한 주요과목들의 심도 있는 학습과 발전적 탐구를 계속하여 전공자로서의 전문적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2. 선임 또는 책임 보육교사와 영유아 보육 또는 유아교육 시설장, 아동지도사나 방과후 지도사, 아동상담 및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놀이치료사와 아동심리치료 전문가, 청소년 상담과 지도를 위한 청소년 지도사, 가족상담과 치료를 위한 가족치료사 등의 자격추구에 필요한 충분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기ㆍ실습의 훈련을 쌓아 현장업무수행능력을 최대화시킨다.
  3. 영유아 관련 사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력으로서 아동의 발달영역별, 단계별 발달 특정과 발달장애, 놀이이론과 지도 및 교재교구 개발ㆍ평가, 아동영양과 건강ㆍ안전관련문제 및 부모교육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구체적 문제해결기술을 배우고 익히도록 한다.
  4. 아동과 가족의 발달 및 복지와 밀접히 연관된 주거환경 계획ㆍ평가에 필요한 기초이론과 실기를 배우고 익힌다.

교수 소개

교 수 명 사 진 학 력 연락처 및 실험실
양명숙 ·가정관리학사(경희대학교)
·아동학 석사(경희대학교)
·심리학 박사(Dr. Phil.) (독일: Heinrich Heine Duesseldorf Univ.)
·강의분야 : 상담이론, 집단상담
·상담 자격증 : 청소년상담사 1급, 한국상담학회 전문 슈퍼바이저 (집단상담 분과, 부부·가족 분과, 아동·청소년 분과, 초월영성분과) ·전공분야 : 발달심리 및 상담이론, 집단 및 가족상담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625
·연락처 : 042-629-7389, msyang@hnu.kr
김민정 ·아동학학사(서울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석사(숙명여자대학교)
이학박사(숙명여자대학교)
·강의분야 : 아동 및 청소년복지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633
042-629-7390
mjkim@hnu.kr
손승희 ·이학사(연세대학교)
문학석사(연세대학교)
문학박사(연세대학교)
·강의분야 : 영유아보육 및 아동교육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536
042-629-8247
snoopy0214@hanmail.net
나종혜 ·아동학학사(연세대학교)
아동복지학석사(연세대학교)
PennsyIvania State Univ.
Ph.D. /영유아보육 및 아동교육
·강의분야 : 영유아보육 및 아동교육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634
042-629-7893
jhrha@hnu.kr
최목화 ·주생생활학학사(연세대학교)
주생생활학석사(연세대학교)
이학박사(연세대학교)
·강의분야 : 주거 및 아동환경디자인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628
042-629-7442
mockwha@hnu.kr





교과 과정

교과과정
영역별 교과목명 시간수 학점 비고
전공

아 동 발 달 이 론

아 동 행 동 연 구

아 동 놀 이 치 료

아 동 상 담

아 동 행 동 수 정

아 동 음 악 치 료

심 리 검 사

아 동 놀 이 및 지 도

아 동 미 술 치 료

가 족 관 계 특 론

상 담 심 리 학

가 족 치 료

정 신 위 생

가 족 복 지 론

청 소 년 상 담

아 동 과 환 경

연 구 방 법 론

아 동 놀 이 환 경 디 자 인

아 동 보 육 시 설 계 획 및 평 가

부 모 교 육 특 론

보 육 프 로 그 램 개 발 및 평 가

보 육 기 관 운 영 관 리 론

보 육 철 학 및 보 육 사

영 유 아 발 달 연 구

영 유 아 보 육 세 미 나

아 동 복 지 론

청 소 년 복

아 동 복 지 프 로 그 램 과 평 가

2 2  
56 56  

아동발달이론(Theories of Child Development)

아동의 발달과 변화에 대한 다양한 입장의 이론들을 개별적으로 심도 있게 고찰함과 아울러 이론간의 철저한 종합적 비교?분석을 통해서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 발달의 원동력, 성격과 개인차, 사고와 그 감정과 행동간의 관계와 각각의 중요성, 단계별 공통성과 발달적 변화, 행동결정과 변화의 공통적 원리와 기제, 행동변화를 위한 바람직한 책략 등의 여러 쟁점들에 대한 상반되는 주장들과 다양한 해답들을 절충하고 종합하여 나름대로 조화를 이룬 통합적인 인간 이해의 틀을 가지도록 노력한다.

아동행동연구(Studying Children's Behaviors)

아동의 행동과 심리상태 및 발달적 변화를 정확하게 관찰하고 객관적으로 분석하며 올바르게 해석하는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영유아 이해에 유용한 연구방법인 관찰법의 다양한 유형과 사용기술에 대해 배우고 면접법과 검사지 활용법을 함께 익혀 질적 연구를 위한 다각적인 자료수집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필요할 때는 부모나 교사에 대해서도 면접과 질문지법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놀이치료(Play Therapy for Children)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의 놀이의 의미와 기능, 아동의 정서장애나 부적응 행동의 치료를 위한 놀이의 도구적 활용, 놀이치료에 대한 다양한 접근의 이론별 특색,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놀이치료의 여러 장르와 놀이치료의 매체별 특성과 한계, 특수한 문제를 지닌 아동과 가족에 대한 놀이치료의 적용 등을 두루 학습하면서 놀이치료에 관한 폭넓은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다.

아동상담(Theories and Practice in Child Counselling)

아동복지 및 보육?지도 현장에서 직면하는 아동의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행동 및 부적응 현상들을 교정하고 치료하는데 필수적인 기술인 효과적 대화 기술, 올바른 면접과 상담 기술, 그리고 그 이론적 기초를 습득하게 하기 위한 과목이다. 상담자의 역할?자질?의무 및 주요 상담 이론과 기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실습과 사례 연구를 통한 훈련을 병행하여 현대 아동의 불안과 스트레스, 갈등과 좌절, 부적응과 문제행동, 자아상실과 자존감 상실 등의 문제를 진단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고 발달적?치료적?예방적 차원에서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는 종합적 역량과 자질을 배양한다.

아동행동수정(Child Behavior Modification)

정서장애와 행동장애 및 적응상의 문제 등 특수한 요구를 지닌 아동들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지도 기술을 연구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을 위한 심리치료와 행동교정프로그램들을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특히, 행동수정이론을 기초로 한 아동의 행동문제 교정을 위해 관련 이론을 연구하고, 실제기술을 습득한다.

아동음악치료(Music Therapy for Children)

소리와 인간의 행동과의 관계, 다양한 종류와 형태의 소리와 음악에 대한 아동의 반응과 그 변화의 보편성과 개인차, 음악의 특성별 효과와 문제 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치료음악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체험 학습을 통해 음악적 경험과 아동의 발달과의 관계 및 심리치료 상황에서의 음악의 활용 기법을 익히는 과목이다.

심리검사(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Testing)

아동의 심리적?운동적 제 기능과 발달상황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파악하고 발달상의 이상이나 장애를 진단하는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심리검사와 척도들을 살펴보면서 그 종류와 형태 및 주요특징과 사용상의 유의점 등을 알아보고 그 실시방법과 절차를 실제로 익힌다. 그리하여 아동 지도와 상담?치료의 현장에서 문제상황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며 그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놀이및지도(Understanding and Guidance of Children's Play)

놀이에 대한 주요 이론들과 놀이의 발달적 변화를 고찰하여 아동놀이의 동기와 목적 및 그 형태와 기능을 이해하고 발달단계별 놀이의 유형과 특징 및 주요매체와 그 기능들을 파악하여 영유아 보육이나 유아교육 또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장에서 아동들의 놀이를 올바르게 보호?장려하고 교육적으로 지도?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안목을 기른다.

아동미술치료(Art Therapy for Children)

아동미술의 연령별 발달과 아울러 다양한 구성과 표현에 투사된 심층적 의미를 분석?이해하는 능력을 길러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진단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적절한 미술적 경험을 허용하거나 그러한 기회를 제공하여 아동이 스스로의 내면을 표현하고 발산하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고 치유시켜 나아갈 수 있도록 보조하고 지원하는 아동심리치료 기술을 익힌다.

가족관계특론(Family Relations)

가족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가족연구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 즉 심리적, 사회적, 역사적, 경제적 접근법을 통하여 가족관계를 분석한다. 이에 가족생활의 전반을 통해 나타날 수 있는 제반 현상을 이론적 배경과 실제의 사례를 통하여 함께 탐색한다. 이와 더불어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재인식과 함께 가족의 긍정적인 면을 강화하고, 부정적인 요소는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하며, 피할 수 없는 가족내의 문제나 장애는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극복할 수 있는 대처능력 등에 대하여 다룬다.

상담심리학(Psychology of Counselling)

대표적인 상담이론들인 정신분석적 상담, 인간중심상담, 행동주의상담, 현실요법, 인지치료, 게슈탈트 상담, 교류분석적 상담, 합리적-정서적 치료, 역설적 상담 등을 학습하고 심리치료 기법들의 기본과정과 주요기술들을 개관하여 여러 양상으로 나타나는 아동?청소년 심리적 장애와 적응 문제들을 올바르게 해결, 치료하는 방법과 기술을 익힌다. 또한 상담이나 심리치료 이론의 기초를 일반 아동의 지도에도 응용하여 아동의 문제 행동과 부적응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가족치료(Family Therapy)

가정에서의 가족 관계적 균형이 깨지고, 가족들이 가치관의 혼란과 더불어 긴장 속에서 생활을 하게 됨으로서, 가족상담과 치료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결혼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가족관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결혼의 형성 과정과 실제에 대하여 알아보고, 가족관계에서 야기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상담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더불어 가족치료의 모델에 대하여 알아본다. 상담 기법과 아울러 실제의 임상 사례를 통하여, 가족상담의 과정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서 가족치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정신위생(Mental Health)

인간의 정신건강 영역과 관련하여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정신 병리적인 측면을 이론적 접근과 실제의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이에 비정상으로 분류되는 각종 심리적, 정신적 장애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들의 원인과 치료에 관련된 제반 지식들을 알아보아, 정신 병리적인 현상에 대하여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가족복지론(Social Welfare Services for Family)

가족에 대한 체계론적 관점에서 가족의 건전한 삶의 질을 보장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복지뿐만이 아니라 가족전체의 복지 증진에 필요한 제반지식과 정책 등을 알아보고, 이를 실제 가족의 제 현상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이에 현대 가족의 이해와 가족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가족복지에 접근하는 방법론과 정책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가족복지의 실천 분야별의 특성과 이에 대한 처방을 알아보고자 한다.

청소년상담(Adolescence Counseling)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발달해 가는 과도기인 청소년기에 대한 발달상의 특징과 이 시기의 적응문제를 살펴보고, 특히 청소년 전환기의 문제에 집중하여 이 시기의 갈등을 대처하기 위한 상담이론, 실제적인 기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아동과환경(Children & Environment)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인 조건 및 자극과 그것의 상호작용을 환경으로 볼 때 아동과 환경의 관련이론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연구들과 사례들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연구한다.

연구방법론(Research of Methodology)

사회과학 연구의 기본인 사회과학방법론; 과학적 연구, 경험적 연구방법, 자료수집 방법, 표본 추출 방법, 질문지 작성, 측정 및 척도, 관련 통계분석 등을 다룬다.

아동놀이환경디자인(Theory and Practice for Children's Environment)

아동놀이환경은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 및 사회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는 ‘아동에 의해서 경험되는 총체’로 이해할 수 있으며, 아동들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행태의 장’으로서 이해된다. 본 교과에서는 아동에게 적합한 안전한 놀이환경을 디자인하기 위하여 아동발달이론과 디자인이론을 학습하고 그 이론들을 적용하여 놀이 환경을 디자인해 봄으로서 아동들이 사용하는 물리적 공간을 디자인하는데 필요한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면을 탐구하는데 초점을 둔다.

아동보육시설계획및평가(Design and Evaluation of Child Care Facilities)

물리적 환경을 통한 자극이 아동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인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아동의 발달을 건전하게 정상적으로 촉진시켜 줄 수 있는 물리적인 환경은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도록 적절한 시설계획을 갖추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시설의 실태를 현장조사를 통하여 파악하고 평가하여 문제점을 규명하고 아동 시설에 필요한 계획 조건을 연구한다. 주요 평가내용은 아동시설의 위치, 놀이터, 건물디자인, 실내공간계획, 옥외활동공간에 대한 내용에 초점을 두고 평가 분석한다.

부모교육특론(Theories of Parent Education)

사회가 변하고 가족이 변하고 가치가 변해가면서 개인의 특성, 가족의 기능, 자녀의 의미와 부모의 역할 등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부모교육은 이러한 현실에서 부모와 자녀 모두가 건강하게 자아를 실현하면서 함께 조화로운 삶을 가꾸어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부모의 자기 이해 및 올바른 자녀 이해와 지도방법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제 기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보육프로그램개발및평가(DevelopmentandAssessmentofEducareProgramsforYoung Children)

영아기와 유아기 아동을 위한 보육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내용, 일과 계획과 운영, 그리고 보육환경구성에 대하여, 그리고 학동기 보육을 위한 방과후 보육프로그램의 특징과 구성 및 운영에 대하여 학습하고 각 기관별 이상적 보육프로그램 모형을 탐구함으로써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업무를 담당하는데 필요한 개발을 구축한다.

보육기관운영관리론(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of Child Educare Facilities & Institutions)

보육교사로서 뿐 아니라 보육관련시설과 기관의 시설장으로서 책임 있고 효율적으로 시설을 운영?관리할 수 있기 위해서 인사관리, 사무관리, 재정관리, 그리고 시설 및 설비관리 등 시설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방법론적 기술을 습득한다.

보육철학및보육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Child Care)

현재까지 보육학에서 기초가 되었던 보육 사상가의 철학과 우리 사회에서 영유아 및 아동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반이 되는 보육 철학을 알아본다. 더불어 현재 보육의 개념이 생기기?지 보육의 변천사를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지금 이 시대의 우리가 생각하는 보육의 개념을 정리하고 앞으로 보육분야의 학문적인 전망과 현장에서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영유아발달연구(Researches in Development during Infancy and Early Childhood)

출생직후 영아기부터 걸음마기를 거쳐 학령전기까지 영유아들의 발달과정을 신체, 언어, 인지, 정서 등의 각 발달영역별로 자세히 알아보고 영유아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대한 주요 연구들을 고찰해보는 과목이다. 이 수업을 통해 영유아기 아동들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을 숙지하여 영유아를 지도하거나 유아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개발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영유아보육세미나 (Seminar on Early Childhood Care)

영아, 유아, 방과후 보육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와 연구들을 중심으로 현재 우리 사회에서 아동보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진단해 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토론하여 본다

아동복지론(Social Welfare Services for Children)

아동심리와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건강한 성격발달과 성장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서비스방법들을 학습하며, 건강한 발달에 위협을 받고 있는 아동들의 실태와 문제점들을 연구하며 그들의 복지증진을 목표로 전달하고 있는 다양한 아동복지서비스와 관련된 정책들을 학습하여 궁극적으로 아동의 복지증진에 기여하고 나아가 사회문제의 예방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따라서 아동복지의 개념과 원칙, 부모와 가족의 역할, 사회와 정부의 역할, 아동복지서비스의 제분야와 당면한 문제들에 관하여 학습한다.

청소년복지(Social Welfare Services for Adolescents)

인간의 발달 과정 중에 특히 청소년기에 중점을 두고, 이 시기의 신체적, 생리적 변화와 더불어 사회적 심리적 발달과정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에 인지발달, 자아정체감 형성과정, 성적 발달 특징과 과정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학생생활과 가정생활을 통한 교우관계 및 가족관계에서의 적응과 문제점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따라서 청년기에 대한 제반 이해력을 바탕으로 청소년 지도 및 복지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다룬다.

아동복지프로그램과평가(Child welfare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아동복지 하위서비스 분야별로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해보고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