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네비게이션
  • HNU HOME
  • HOME
  • CONTACT US
  • SITEMAP
학과소개
  • 골프레저
  • 공연예술
  • 문학예술
  • 사회복지
  • 상담심리
  • 아동복지
  • 언론홍보광고
  • 정보통계
  • 조형미술
  • 청소년지도
  • 특허법무
  • 한국전통복식학과
  • 행정정책학과
  • 향장미용
11
상담심리
상담심리학과 Department of Social Counseling (상담학 석사)

학과 소개

상담심리 전공과정은 교육기관, 상담기관, 연구기관 및 기타 상담관련 기관이나 단체에서 상담활동과 관련된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거나 종사하려는 사람을 대상으로 상담의 여러 분야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임상 실제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전문적인 상담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상담심리학과는 차별화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상담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추어서 시대적 요구에 책임있게 대응하는 전문상담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상담전문가 배양을 위한 교과과정을 통하여 전문자격증 취득을 도모하고 있다.

교육목표로는

1. 상담분야에서의 전문상담사로서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이론적 측면에서의 이해와 더불어 임상실제에서의 전문성을 익히도록 한다.
2. 개인별 관심영역을 중심으로 심도 있는 학습과 연구를 통해 전공자로서의 전문적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전임교수

교 수 명 사 진 학 력 연락처 및 실험실
양명숙 ·가정관리학사(경희대학교)
·아동학 석사(경희대학교)
·심리학 박사(Dr. Phil.) (독일: Heinrich Heine Duesseldorf Univ.)
·강의분야 : 상담이론, 집단상담
·상담 자격증 : 청소년상담사 1급, 한국상담학회 전문 슈퍼바이저 (집단상담 분과, 부부·가족 분과, 아동·청소년 분과, 초월영성분과) ·전공분야 : 발달심리 및 상담이론, 집단 및 가족상담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625
·연락처 : 042-629-7389, msyang@hnu.kr
김민정 ·아동학 학사(서울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 석사(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 박사(이학 박사)(숙명여자대학교)
·강의분야 : 아동 및 청소년복지,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연구방법론
·상담 자격증 : 청소년상담사 1급
·전공분야 :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연구방법론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A동 560633
·연락처 : 042-629-7390, mjkim@hnu.kr
신현중 ·정치외교학 학사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석사 (한양대학교)
.정치학 석사 (미국: Ohio State Univ.)
.정치학 박사 (미국: Florida State Univ.)
·강의분야 : 조사방법론, 행정계량분석
·전공분야 : 조사방법론, 기초 및 고급 통계
·연구실 : 법정대학(56주년기념관) 6층 635호 560635
·연락처 : 042-629-8324, phjshin@gmail.com
조화진 .교육학 학사 (연세대학교)
.교육학 석사 (연세대학교)
.교육학 박사 (연세대학교)
·강의분야 : 상담심리, 상담과정 및 성과, 상담관계
·상담자격증 :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전공분야 : 상담심리
·연구실 : 문과대학 40418
·연락처 : 042-629-7313, hjjo0903@hnu.kr

겸임교수

교 수 명 사 진 학 력 연락처 및 실험실
전지경 ·아동복지학 학사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 석사 (한남대학교)
·Process-Oriented Facilitation and Conflict 석사 (미국: Processwork Institute)
.상담학 박사 (한남대학교)
·강의분야 : 성격심리, 통합심리학, 이상심리
·상담 자격증 : 한국상담학회 일반 수퍼바이져(군상담 분과) 한국상담학회 1급 전문상담사 (집단상담분과)
·전공분야 : 상담학, 과정지향심리 및 갈등 조정
·연락처 : jeonjikyung@gmail.com

강사진

강 사 명 사 진 학 력 연락처 및 실험실
최연화 ·가정교육학 학사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 석사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 박사 (한남대학교)
·강의분야 : 부부상담, 가족상담
·상담 자격증 : 한국상담학회 2급 전문상담사
·전공분야 : 아동복지, 부부 및 가족상담
·연락처 : youn2879@hanmail.net
김윤희 ·교육학 학사 (서원대학교)
·교육학 석사 (한국교원대학교)
·상담학 박사수료 (한남대학교)
·강의분야 : 진로상담, 심리검사 및 평가, 학습심리
·상담 자격증 : 한국상담학회 1급 전문상담사 (집단상담분과)
·전공분야 : 교육학, 상담학
·연락처 : helper201205@gmail.com
이혜선 ·문학사 (한남대학교)
·상담학 석사 (한남대학교)
·상담학 박사수료 (한남대학교)
·강의분야 : 상담실습, 상담자교육 및 실습, 인간발달
·상담 자격증 : 한국상담학회 2급 전문상담사
·전공분야 : 상담학
·연락처 : lbee6426@hanmail.net
김연중 ·도서관학 학사 (동덕여자대학교)
·독서교육학 석사 (가톨릭대학교)
·교육학 박사 (충남대학교)
·강의분야 : 독서치료, 진로 및 학습상담 분야
·상담 자격증 : 한국상담학회 1급 전문상담사 (집단상담 분과) 청소년상담사 2급
·전공분야 : 교육심리 및 과정
·연락처 : readingai@nate.com
김춘희 ·심리학 학사 (충남대학교)
·특수교육학 석사 (공주대학교)
·교육학 박사수료 (충남대학교)
·강의분야 : 위기개입과 상담
·상담 자격증 :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1급
·전공분야 : 심리학, 교육학
·연락처 : yoyosky2@naver.com
민은정 ·심리학 학사 (충북대학교)
·교육학 석사 (한남대학교)
·상담학 박사수료 (한남대학교)
·강의분야 :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자격증 : 청소년상담사 1급,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2급
·전공분야 : 교육심리 및 교육상담, 상담학
·연락처 : mej1215@hanmail.net





교과 과정

교과과정
영역별 교과목명 시간수 학점 비고
전 공

성 격 이 론

학 습 이 론

심 리 검 사

상 담 이 론

가 족 상 담

노 인 상 담

진 로 상 담

이 상 심 리

상 담 자 교 육 및 슈 퍼 비 전

상 담 프 로 그 램 개 발 및 평 가

상 담 연 구 방 법 론

상 담 연 구 세 미 나

청 소 년 상 담 의 이 론 과 실 제

부 부 상 담

청소년 관련법과 행 정

상 담 실 습

동 양 심 리 치 료 의 이 론 실 제

위 기 개 입 과 상 담

음 악 치 료

통 합 예 술 치 료

요 가 명 상 치 료

통 합 심 리 학

미 술 치 료

놀 이 치 료

집 단 상 담

인 간 발 달

부 모 교 육

상 담 통 계

2

2

 
56 56  

성격이론(Theory of Personality)

인간의 성격에 대한 제 이론들, 즉 정신분석학적 이론, 현상학적 이론, 특성이론,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 이론, 정보 처리적 접근 등을 중심으로 성격에 대한 기본입장, 성격 연구 방법, 성격의 분류와 측정 등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여러 종류의 성격검사를 살펴보고 이론적 근거와 결과의 해석 및 제한점 등을 학습하여 상담 과정에서 성격 이론을 실천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학습이론(Theory of Learning)

학습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인간의 지적, 정의적 행동적 특성의 형성과 학습의 관련성을 파악한다. 더 나아가 학습이론에서의 연구문제와 실험결과들을 소개하고 학습과정에 내재된 기제를 이해하며 응용가능성을 탐구한다.

심리검사(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Testing)

심리적·정신적·운동적 제 기능과 발달상황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파악하고 발달상의 이상이나 장애를 진단하는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심리검사와 척도들을 살펴보면서 그 종류와 형태 및 주요특징과 사용상의 유의점 등을 알아본다. 뿐만 아니라 실시방법과 절차를 실제로 익힘으로서 생활지도와 상담·치료의 현장에서 문제 상황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며 그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이론(Theory of Counseling)

상담에 대한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상담과정에 필요한 제반 지식을 습득한다. 이에 상담의 적용영역과, 상담의 방법 및 제도, 상담의 학문적 배경과 이론, 상담의 연구 분야 등에 대하여 다루고, 각 영역별에 따른 개별 상담에 대하여 알아본다.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과 관련된 제 이론을 비롯하여 가족상담의 실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에 가족상담이론에 역사적 고찰과 더불어 정신분석적, 구조적, 경험적, 대상관계적, 전략적, 행동주의적인 이론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 가족상담에서 적용에 대하여 알아본다.

노인상담(Aging and Counseling)

성인기에서 노년기로 가는 과정과 노년기의 심리적 문제에 관해 이해하도록 한다. 노화과정의 기본문제, 인생주기와 노화과정, 생물학적 지적 능력 및 성격 특성의 변화와 적응형태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관계, 직업, 은퇴에 대한 적응 및 노인기의 정신병리를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상담 방법을 연구한다.

진로상담(Academicr & Careerl Counseling)

청소년의 진로설계 및 학교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문제해결 방법과 실례를 알아본다.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내담자들의 역기능적인 심리적 장애에 대하여 이해한다. 이에 약물 중독을 비롯하여 신경증 및 불안증, 우울증, 분열증, 편집증 등과 더불어 다양한 정신 병리적인 측면에 대하여 알아본다.

상담자 교육 및 슈퍼비전(Supervison of Counseling)

상담자의 상담능력과 내담자의 복지 증진을 위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비디오 분석, 녹취록을 통한 슈퍼비전을 실시한다. 이에 상담자의 인격적 자질 향상과 더불어 전문적인 상담기술을 숙련시킨다.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Evaluation)

상담관련 이론에 근거하여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을 비교검토 및 개발하고 평가하는 원리를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상담 연구방법론(Methods in Counseling Research)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을 포함하여 상담 분야 연구에 대한 방법상의 전반적인 사항을 문제를 연구의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평가하고 논의한다.

상담연구 세미나(Seminar in Research for Counseling)

상담 내용에 대한 연구의 내용과 기술적 문제를 거시적 및 미시적으로 분석·고찰하고 여기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다각적으로 분석해본다. 이를 통하여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기존의 가설·이론에 관한 문헌적 검토, 문제제기, 새로운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ies & Practice of Adolescence Counseling)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발달해 가는 과도기인 청소년기에 대한 발달상의 특징과 이 시기의 적응문제를 살펴보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상담이론, 실제적인 기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부부상담(Couple Therapy)

부부의 관계적 측면을 분석하고 그것을 향상하는 기법을 습득한다. 특히, 부부의 정서적 상호작용과 정서조절의 측면을 분석하고 개입하는 이론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청소년 관련법과 행정 (Adolescence Law &Administration )

아동복지법, 청소년 기본법, 청소년 보호법 등 청소년과 관련된 법규를 통해서 청소년 관련 법규에 전문적인 지식을 증진하고, 이를 통하여 청소년 보호와 육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청소년의 선도와 보호 및 교육을 위한 정책수립과 제도의 개선에 앞장 설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실습(Counseling Practicum)

상담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와 상호작용 해봄으로써 효과적인 상담방법과 기술을 배우고 상담이론들의 실제적 적용능력을 기르고 학습자 자신이 경험 가능한 상담사례를 실습하고 상담능력을 향상시킨다.

동양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Oriental Therapy)

동양의 철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이들에 대한 제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위기개입과상담(Crisis Intervention)

위기의 개념, 위기개입의 이론, 그리고 위기개입의 과정과 기술을 습득한다. 특히, 재난, 상실, 자살, 가정폭력, 기관폭력, 소진 등의 위기를 분석하고 개입방법과 사회심리적 개입의 이론들을 연구한다.

음악치료(Music Therapy)

음악활동의 치료적 효과를 분석한다. 그리고 음악과 연주의 상담적 효과를 증진하는 과정과 기술을 습득한다. 주요 이론들을 연구한다.

통합예술치료(Integrated Art Therapy)

예술활동, 대화, 심신의 지각, 그리고 현대 신경과학의 이론을 활용하여, 감정을 조절하고 자기 자신을 만나고 갈등을 조절하고 관계를 향상하는 이론들을 연구하고 기술을 습득한다.

요가명상치료(Yoga Meditation Therapy)

요가명상을 통하여 조화를 이루고, 이를 통하여 건강한 정신 상태와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통합 심리학(Integrate Psychology)

동, 서양의 철학 및 심리학을 총망라하여 제 이론에 대한 접근을 알아보고, 이들에 대한 통합적 접근에 대하여 탐구한다.

미술치료(Art Therapy)

미술활동과 그 과정의 치료적 효과와 방법에 대한 이론들을 분석한다. 미술활동의 상담적 효과를 증진하고 매개하는 이론들을 연구하고, 그 기술들을 습득한다.

놀이치료(Play Therapy)

놀이의 치료적 효과에 대한 이론들을 연구한다. 놀이활동의 치료적 효과를 증진하는 과정, 방법, 그리고 기술에 대한 이론들을 분석하고, 그 기술들을 습득한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개념과 정의 및 여러 이론들을 연구하여 집단 상담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고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인간발달(Human Development)

인간의 발달에 대한 기초와 이론들을 이해하고 유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성격적 제 측면에서의 발달과 변화를 학문적으로 이해하여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부모교육(Counseling and Effective Parenthood)

자녀의 필요와 감정을 측정하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특히 정서적 요구와 필요에 다른 부모역할의 변화에 대한 이론들을 비교하여 분석한다. 감정코칭에 기술을 학습한다.

상담통계(Statistics for Counseling)

상담의 과정과 효과를 분석하는 통계적 기법을 연구한다. 기본 통계부터 고급 통계까지 각 방법과 해석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