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네비게이션
  • HNU HOME
  • HOME
  • CONTACT US
  • SITEMAP
학과소개
  • 골프레저
  • 공연예술
  • 문학예술
  • 사회복지
  • 상담심리
  • 아동복지
  • 언론홍보광고
  • 정보통계
  • 조형미술
  • 청소년지도
  • 특허법무
  • 한국전통복식학과
  • 행정정책학과
  • 향장미용
문학예술
문예창작학과 Department of Literary Creation (문학 석사)
  1. 문학예술학과는 문예창작에 관심과 소질이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문학의 이론과 실기를 체계적으로 교육, 한국문학을 세계문학의 차원으로 이끌어 올릴 수 있는 한국의 역량 있는 작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나아가 이를 통하여 인간존재와 삶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구하여 이를 문학적으로 표현, 건전하고 창의적인 정신을 고양시키는 것을 이상으로 삼는다. 본 학과는 고전으로부터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문학적 본질과 실체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를 도모하여 창작적 소질을 함양하고 이를 형상화 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2. 본 학과의 교육과정은 시, 소설, 희곡, 비평, 방송문학, 편집기술 등 전공실기와 현대문학 및 고전문학을 비롯하여 시인론, 작가론 등 문학이론을 철저히 교육하여 창작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서 우리 지역의 문학 전통과 그 특수성을 찾아 새롭게 정리하여 향토성과 세계성의 문학적 접목을 시도한다.
  3. 본 학과의 수업은 이론 강의와 함께 모든 장르에 걸쳐 창작과 실기, 발표, 세미나 등으로 진행하며, 국내외 문학기행과 워크샵 등을 실시하여 저명한 문인들의 문학정신을 연구하고 초청강연회, 시화전, 시낭송회 등을 개최, 문학적 역량과 식견을 기른다. 또한 학생들의 우수작품을 선정하여 창작집을 발행, 보급하는 한편 교재로 활용하고 문학인에게 필요한 지식과 창작능력을 함양한다.
  4. 본 학과의 교수진은 이론과 창작을 겸비한 문인들로 구성되어 이론과 실기강좌에 치중하며 문단등단을 포함하여 시인, 소설가, 극작가, 비평가 등으로 활약하고 언론계와 출판계 및 유관분야로의 진출을 위한 개별지도에 주력한다.

교수 소개

교 수 명 사 진 학 력 연락처 및 실험실
이규식 ·불문학학사(한국외국어대학교)
불문학석사(한국외국어대학교)
불문학박사(한국외국어대학교)
·문학박사, 문학평론가
·강의분야 : 바평창작론, 문학평론, 문화콘텐츠
·연구실 : 문과대학 4층 040415
042-629-7346
yesculture@naver.com
김창완 ·국어국문학사(한남대학교)
국어국문학석사(한남대학교)
국어국문학박사(한남대학교)
·강의분야 : 시창작론, 문예창작세미나, 문학과 스토리텔링
·연구실 :문과대학 4층 040334
042-629-7523
kimwanha@hnu.kr





교과 과정

교과과정
영역별 교과목명 시간수 학점 비고
전공

문 학 개 론

문 학 과 사 회

시 창 작 론 Ⅰ

시 창 작 론 Ⅱ

소 설 창 작 론 Ⅰ

소 설 창 작 론 Ⅱ

외 국 문 학 연 구

번 역 문 학 론

아 동 문 학 론

비 평 창 작 론

수 필 창 작 론

희 곡 창 작 론

시 이 론 과 실 제

소 설 이 론 과 실 제

서 양 문 학 의 이 해

동 양 문 학 의 이 해

문 예 창 작 세 미 나 Ⅰ

문 예 창 작 세 미 나 Ⅱ

매 스 컴 론

카 피 론

출 판 편 집 론

방 송 문 학 론

구 성 작 가 론

공 연 예 술 론

지 역 문 학 연 구

시 인 연 구

작 가 연 구

현 대 문 학 특 강

문 학 콘 텐 츠 창 작 연 구

최 신 문 학 작 가 연 구

동 서 문 학 작 가 연 구

문 학 과 인 접 예 술 연 구

한 국 현 대 문 학 사

문 학 과 스 토 리 텔 링

지 역 문 화 체 험

축 제 기 획

아 동 문 학 창 작 론

문 예 과 학 론

드 라 마 창 작 론

시 나 리 오 작 법

2
2  
80 80  

문학개론(Introduction to Literature)

문학의 역사, 개념, 장르, 용어 등에 관한 개념을 확립하고, 문학의 여러 장르에 대한 기초 이론을 문예창작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문학과사회(Literature and Society)

문학이 사회와 갖는 관계에 중점을 두고 인접분야와의 영향을 이해한다. 사회학의 관점에서 문학의 사회적 기능, 사회문화적 구조와 문학, 문학체계의 사회학적 접근방법 등을 연구한다.

시창작론Ⅰ(Writings of Poetry Ⅰ)

시의 본질과 특성을 파악, 실제 작품 쓰기를 통해 시작 능력을 고양한다. 첨삭지도, 강평 등의 방법을 통하여 시를 쓸 수 있도록 시적 상상력 및 기교 등을 계발한다.

시창작론Ⅱ(Writings of Poetry Ⅱ)

반복학습 수련을 통하여 <시창작론Ⅰ>에서 체득한 시창작 능력을 심화한다. 강평, 첨삭지도는 물론 작품 합평회 등도 실시한다.

소설창작론Ⅰ(Writing of Novel Ⅰ)

소설 창작에 필요한 이론을 토대로 실제 작품 쓰기를 통해 소설 창작 능력을 고양한다. 첨삭지도, 강평 등의 방법을 통하여 좋은 소설을 쓸 수 있도록 문체, 구성 및 상상력 등을 계발한다.

소설창작론Ⅱ(Writing of Novel Ⅱ)

반복학습 수련을 통하여 <소설창작론Ⅱ>에서 체득한 소설 창작 능력을 심화한다. 강평, 첨삭지도는 물론 작품 품평회 등도 실시한다.

외국문학연구(Studies in Foreign Literature)

동ㆍ서양 문학의 통시적 전개를 살피고 외국이론과 그 배경을 이해하면서 구체적인 텍스트를 분석하고 창작과정에 응용한다.

번역문학론(Studies in Literature Translation)

한국 문학의 세계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한국문학의 번역과 해외 소개의 현황을 살피고 대안을 모색한다. 번역문학의 이론, 실제를 익힘으로써 창작능력과 번역소양을 겸비하도록 한다.

아동문학론(Writings of Children Literature)

아동문학의 본질과 장르에 대한 이해와 한국 현대 아동 문학사의 흐름을 알게 하고 아동문학의 감상능력과 창작능력을 배양한다.

비평창작론(Writings of Criticism)

비평의 정의 및 기능을 이해하고 비평의 변천과정을 방법론적 차원에서 분류ㆍ고찰하여 비평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체계적인 사고를 가지게 한다. 또한 문학현장 속에서 실제로 분석ㆍ비평한다.

수필창작론(Writings of Essay)

생활문학으로서 통용되고 있는 수필문학의 속성이나 방법 및 발전과정을 탐구하고, 실제 수필창작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희곡창작론(Writings of Drama)

희곡 창작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 창작을 통하여 실기를 배우며 작품의 각색 등을 익힌다.

시이론과실제(Studies in Poetry)

시 창작에 필요한 동서고금의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실제 작품을 통하여 그 이론을 체계화하여 창작능력을 제고한다.

소설이론과실제(Studies in Novels)

소설의 기원, 성격, 구조, 유형 등을 규명하고 소설의 여러 경향과 특성을 이해하여 실제 소설 창작에 활용토록 한다.

서양문학이해(Understanding of Western Literature)

유럽과 미국문학을 중심으로 고전주의, 낭만주의, 상징주의, 자연주의, 초현실주의 및 최근의 문학논의 등 광범위한 문예사조를 통해서 서양문학 전반에 대해 연구한다.

동양문학이해(Understanding of Oriental Literature)

한국, 중국, 일본을 포함한 동양 제국의 문학사의 전개를 살펴보고 구체적인 작품과 작가를 살펴 문학의 폭을 넓게 이해한다.

문예창작세미나Ⅰ(Seminar in Literary Creation Ⅰ)

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를 창작배경과 그 과정, 결과라는 측면에서 검토한다. 이로써 시인이나 작가들마다 특색 있는 창작방법론을 살핀다.

문예창작세미나Ⅱ(Seminar in Literary Creation Ⅱ)

<문예창작세미나Ⅰ>의 심화과정으로서 작가 심리학적 차원에서 시인이나 작가의 심리문제를 치밀하게 파악한다.

매스컴론(Studies in Mass―Communication)

매스컴 일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매스컴의 본질, 효과, 영향 등을 알아보고 이 분야에 연관된 이론과 실시를 강의함으로써 문학창작의 소양을 겸비한 전문인의 길을 지도한다.

카피론(Studies in Copywriting)

광고 카피와 광고언어론을 중심으로 광고 문안의 개념과 과정, 카피의 창조 등을 폭넓게 익혀 실무 진출을 위한 현장 감각과 능력을 연마한다.

출판편집론(Studies in Publishing Editorial)

출판, 편집, 신문의 편집이론 및 실무연구, 실질교육으로 현장적응 능력을 고양시킨다.

방송문학론(Studies in Literature for Broadcasting)

방송 문학에 대한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통해서 앞으로 방송문학이 나아갈 방향과 지향점을 모색한다. 현대사회의 방송역할과 기능을 검토하고 실제 방송문학을 창작한다.

구성작가론(Studies in Practical Writings)

방송문학 일반에 대해서 개관하고 구성작가에게 필요한 매스컴 이해, 작품해석능력 및 각색방법 등을 다각도로 익힌다.

공연예술론(Studies in Performances)

공연 예술의 전반에 대한 검토와 이론적 배경을 통해서 실제 공연예술을 실습한다.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공연예술의 현장적응능력을 키운다.

지역문학연구(Studies in Regional Literature)

대전ㆍ충남지역에 연고를 둔 문학인들의 문학세계를 중심으로 검토한다. 이로써 지역문학의 특성과 위치를 확인하고 정리한다.

시인연구(Studies in Poets)

한국현대 시문학사에 큰 정점을 이룬 시인에 대한 작품연구를 통하여 시창작의 기법과 현대 시사의 흐름을 익힌다.

작가연구(Studies in Authors)

현대 작가들의 문학사적 위상을 재정립하고 역사적ㆍ사회적 영향력 및 그 작가 고유의 문학성을 고찰한다.

현대문학특강(Topics in Modern Literature)

21세기에 즈음한 현대문학의 전반적 특성과 그 양태를 이해하고 논의되고 있는 실제 작품의 분석, 검토를 통하여 현대문학의 심층적 지평을 검증한다.

문학콘텐츠창작연구 (Studies on Literary Contents)

다양한 문학작품 가운데서 콘텐츠로 바꿀 수 있는 작품에 대하여 탐사하고 각색과 실제 콘텐츠를 생산한다.

최신문학작가연구 (Studies on Current Writers)

최근에 발표된 국내와 외국의 문학작품을 분석하고 텍스트의 가치와 문학적 특성을 이해한다.

동서문학비교연구 (Studies on Oriental & Western Literature & Culture)

동양과 서양문학에 내재한 문화적 차이를 인지하고 이 차이가 어떤 문학적 양태와 담론으로 표현되는지 연구한다.

문학과 인접예술 연구 (Studies on Literature & Related Art) (신설)

문학과 연관되어 있는 인접 예술들의 여러 유형과 성격 그리고 상호성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한국현대문학사 (History of Korean Modern Literature)

중요한 현대작가의 작품을 분석하여 현대 한국문학의 형식적 양상과 역사 적 전통을 다각적으로 연구한다.

문학과 스토리텔링(Literature and Storytelling)

문예창작의 결과와 역량으로 다양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실제 2차 창작으로 이어가는 창작실습을 통해서 외연을 확대해간다.

지역문화체험(Cultural Experience of a Region)

문학이 토대를 두고 있는 로컬로서의 지역 문화를 체험하고 그것을 활용하여 타 지역과 변별성 있는 문화로의 새로운 변용을 모색한다.

축제기획(Planning Festival)

지역마다 그곳의 문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축제 형식의 장을 기획하고 그 전개과정을 펼치고 실습한다.

아동문학창작론(Writing of Children Literature)

아동문학의 이론적 검토와 창작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작품의 창작을 통해서 창작역량을 강화한다.

문예과학론(Literary Science Theory)

문화와 예술을 과학적 관점과 아울러서 이해하고 새로운 방법론의 모색을 심화하고 체계화한다.

드라마창작론(Writing of Drama)

드라마에 대한 이해와 창작방법에 대한 검토를 통해서 실제 드라마를 창작하고 보다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을 완성하도록 한다.

시나리오작법(Writing of Scenario)

시나리오에 대한 이해와 창작방법에 대한 검토를 통해서 실제 시나리오를 창작하고 보다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을 완성한다.